[부동산Q&A] 지식산업센터 투자시 주의할 점은

김재언 미래에셋대우 부동산컨설팅팀장
공급물량 늘면서 차별화 ... 입지여건 잘 따져야

Q. 요즘 상가 시장이 그리 만족스럽지 않아, 임대 수익률이 높은 지식산업센터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지식산업센터 투자 시 주의할 점은 없나요?


A. 최근 임대수익형 부동산으로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상가나 오피스텔에 비해 수익률이 높아, 수요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 지식산업센터는 신규 공급이 늘면서 선택의 폭이 커진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는 주로 법인 기업이 임차해, 임대계약이 비교적 장기간 유지되는 데다 관리사무소를 통해 시설관리가 이뤄지면서 운영이 상대적으로 편합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과 낮은 공실 가능성, 높은 관리 편의성 등 장점을 두고 갖고 있는 것입니다. 또 취·등록세 감면 등 세제 혜택도 있어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는 투자 시 주의 할 점도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는 입주할 수 있는 업종 규제가 있는 데다, 임대사업을 원하는 투자자 또한 해당 업종을 영위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지식산업센터 투자가가 가능하도록 사전에 사업자 여부 등을 검토해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지여건도 중요한 데 지하철 역세권 등 교통 여건을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한 투자 포인트입니다. 입주기업의 임직원들의 출퇴근이 편해야만 임차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공급이 크게 늘면서 점차 차별화양상이 벌어 지고 있습니다. 역세권에서 멀수록 선호도가 떨어지고 임차기업의 수준도 낮아져 애를 먹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게다가 지식산업센터는 가격이 잘 오르지 않아 시세차익보단 임대수익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차수요가 풍부한 역세권 등 입지여건을 잘 따져 공급이 적은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투자 포인트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