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문신은 엄연한 의료시술로 탈모로 비어버린 모발 사이에 개인의 머리색에 맞는 천연 색소를 주입하는 비수술적 탈모치료 방법 중 하나다. 이는 색소를 두피에 직접 주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비 의료기관에서 시술하는 두피문신은 만족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안전성 역시 보장할 수 없기에 반드시 의료 기관에서 시술 받는 것이 현명하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 여민석 원장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문신과 달리 두피문신은 반영구 화장술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쉽다."며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두피문신을 시술 받을 경우 위생부터 결과까지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 자체가 없기 때문에 만족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비 의료기관에서 시술하는 두피문신은 대개 잉크를 검은색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피문신은 환자의 모발과 가장 흡사한 색을 사용해야 색이 금방 빠지지 않고 번지지 않아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게 된다.
또한 두피문신은 엄연한 의료 시술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시술되어야 한다. 즉, 시술 부위 오염을 막을 수 있는 깨끗한 위생상태를 갖춰야 하며 시술 도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 여민석 원장은 "두피문신은 멋을 위해 시술하는 문신과 달리 의료시술로서 두피의 다른 부분을 염두에 두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시술해야 한다."며 "두피문신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의료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한편, 두피문신은 정수리탈모나 여성형탈모 등과 같이 다양한 탈모 유형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수술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생긴 두피 흉터에도 적용될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