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발전된 수술도구(PSI),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정확도 올린다

퇴행성관절염 말기 환자에게 적용되는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시 인공관절의 정확한 위치와 절삭을 도와 일종의 가이드 역할을 담당하는 수술 도구 디자인이 개선될수록 수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강남 연세사랑병원(병원장 고용곤)에서 진행된 연구로 2012년 8월부터 2015년 3월까지 무릎 관절을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을 받은 환자 총 234명을 총 3가지 그룹으로 나눠 결과를 분석했다.

연구 주제는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시 가이드 역할을 담당하는 수술 도구 발전에 따른 하지정렬의 정확도와 수술 효율성 향상 비교?분석이었으며 결과적으로 진보된 2세대 맞춤형 수술도구가 기존 수술법에 비해 수술시간 단축은 물론 하지정렬의 정확도까지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남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이번 연구로 맞춤형 수술도구가 발전할수록 인공관절 수술 결과 역시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본원은 지속적인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도구 연구를 토대로 인공관절의 안정성 향상은 물론 하지정렬의 정확도를 높여 수술시간 단축과 함께 인공관절 수술에 따른 부작용이나 합병증 위험 발생률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강남 연세사랑병원 연구 결과는 2016년 11월 ‘Archives of Orthopaedic Trauma Surgery’이라는 해외 유명 학술지에 ‘향상된 디자인의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과 고식적 방법으로 시행한 슬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의 비교 분석(Patient-specific instrumentation development in TKA: 1st 2nd generation designs in comparison with conventional instrumentation)’이란 주제로 게재되었을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강남 연세사랑병원은 인공관절 연구센터를 통해 기존의 맞춤형 수술도구 1세대를 지나 계속적인 연구로 회전 안정성이 높아진 2세대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도구까지 발전했다. 이에 강남 연세사랑병원은 국내 최초로 맞춤형 수술도구 및 설계 기술에 대한 특허 2건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강남 연세사랑병원 관계자는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에 사용되는 수술도구는 인공관절을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고 환자에게 맞도록 절삭을 돕는 일종의 가이드와 같다."며 "앞으로도 본원은 지속적인 인공관절 수술도구 연구 및 개발로 더욱 더 만족스러운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