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모의크라우드펀딩 경진대회’는 오픈트레이드와 서울테크노파크가 초기 비즈니스 개발 단계의 스타트업과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으로 도약을 시도하는 기업들을 선정하여 오픈트레이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연계를 통하여 기업의 투자 및 성장지원의 발판을 마련 하고자 기획한 것이다.
또한 오픈트레이드는 모의 크라우드펀딩을 통하여 시장 호감도가 좋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향후 현장 데모데이를 개최, 실제 크라우드펀딩까지 연계하는 전 과정을 진행하며 대회 참가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최성근 오픈트레이드 마케팅 기획팀장은 “모의 크라우드펀딩 경진대회는 일반 대중으로부터 사업모델에 대한 시장 검증 및 호응도를 파악하여 비즈니스방향 정립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사업자와 관심투자자를 연결하여 투자금 유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어 스타트업들에게 좋은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투자자들은 제공된 사이버머니로 관심기업에 투자를 진행할 수 있으며 관심기업으로 등록 시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에 대한 소식을 지속적으로 접하게 되어 성장 가능성 높은 스타트업 발굴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오픈트레이드는 모의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가 종료된 이후에도 참여 기업과 관심투자자 간의 관계형성 및 지속성장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하며, 향후 자금 유치를 위한 실제 크라우드펀딩을 연계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