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홈페이지(sci.sedaily.com)가 17일 공식 오픈했다.
홈페이지에서는 1997년 4월부터 올해 5월까지 역대 242명의 이달의 과기상 수상자 정보와 업적, 관련 인터뷰 등 다양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가장 최근 수상자부터 타임라인(시간순서) 형태로 볼 수 있고 이름이나 수상시기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이 가능하다.
홈페이지를 통하면 1997년 4월 1회 ‘이달의 과기상 시상식’부터 최근 시상식 사진과 수상내용 등도 볼 수 있다. 서울경제신문은 과거 필름으로 돼 있던 사진에 대해 디지털 작업을 거쳐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또 역대 수상 분야를 6개(기초과학, 전기·전자·정보·통신, 기계·재료·항공·우주·조선, 화학·에너지, 생명·의료·보건, 공공복지기술)로 나눠 수상자 비중을 산출한 통계 그래프도 마련해 ‘이달의 과기상’ 수상자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이달의 과기상의 후보자 추천 방법과 심사·선정 과정도 상세히 적어놓아 관심 있는 과학기술인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달의 과기상은 소속기관(교육기관·공공연구기관·기업체 연구소)장의 추천을 받은 과학기술인에 한해 2단계 심사와 비밀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