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근 운동을 한다고 뱃살이 빠질까?

바디메카닉의 건강레시피


오늘도 복부 지방을 빼기 위해 열심히 윗몸일으키기를 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과연 복근 운동을 한다고 뱃살이 빠질까요?

많은 휘트니스 트레이너들이 “뱃살빼는 기적의 운동”, “팔뚝살을 제거하는 운동” 같은 제목들을 붙여 회원들을 지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 들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지방분해를 위해 라피아제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호르몬은 몸속을 돌아다니며, 몸 곳곳에 있는 지방조직들을 분해 시키죠.

특정 부위를 운동한다고 라피아제 호르몬이 그곳에 집중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정 운동으로 특정 부위의 살을 빼는 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부 운동을 진행하면 복부둘레가 감소하는 뚜렷한 효과는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의 ‘긴장도’ 때문입니다. 우리가 복부 근력 운동을 진행하게 되면 복부에 위치한 복직근, 외복사근, 내복사근등이 발달하게 되며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러서는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근육의 긴장감이 유지되게 됩니다.






복부 근육의 긴장도가 올라가게 되면 주변 조직들을 몸 중심 쪽으로 끌어 당기는 현상에 의해서 복부둘레가 감소하고 모양이 탄력적으로 변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서, 똑같은 복부지방량을 갖고 있더라도 복부 근육이 발달 되어있으면 복부 둘레가 더 작다는 뜻입니다. 물론 복부 뿐만 아니라 엉덩이, 허벅지, 팔에도 해당이 됩니다.

또한 근력운동 자체가 체지방 제거에 뛰어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복부 운동이 복부 지방제거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나온것이죠.



복부를 이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복부 운동도 좋지만 스쿼트, 데드리프트와 같이 여러 근육군을 동시에 쓰는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으니


운동! 편식하지 마시고 골고루 해주세요.



글_바디메카닉 임효빈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