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심사기관 자격 획득

- “ISO 37001에 대한 전문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모범인증기관으로 성장할 것”

사진제공 :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원장 이원기)은 7월 4일 한국인정지원센터(센터장 김선빈)에서 열린 ‘ISO 37001 인증기관 인정서 수여식’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반부패경영시스템인 ISO 37001에 대한 인증심사기관으로 자격을 인정(인정번호 KAB-AC-004)받았다.

반부패경영시스템인 ISO 37001은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부패 문제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시스템이다. 또한 ISO 37001은 조직이 포괄적이며, 확장성 있는 리스크관리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ISO 37001은 타 경영시스템인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과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등과 유사한 PDCA(Plan, Do, Check, Action) 구조로 되어 있으나, 그 인증 대상이 조직의 부패(뇌물) 방지와 관련된 경영 활동을 인증하는 것인 만큼 관련 법규 지식, 사업 분야 규제 내용,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CP) 제도, 공정거래 관련 법령 등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인증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날 인정서 수여식에 참석한 한국인정지원센터 김선빈 센터장은 “공정거래 관련 분야와 컴플라이언스의 전문성을 갖춘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이 인증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됐다.”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이 인증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에 있어서 타 인증기관에 모범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이원기 원장은 “공정하고 신뢰받는 인증을 통해 국내 인증의 가치를 높이고, 공정거래 및 컴플라이언스 관련 분야에서 축적된 전문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반부패경영시스템에 대한 모범적인 인증기관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은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비영리단체인 한국공정경쟁연합회가 지난 2월에 출자하여 설립한 인증기관이다. 한국공정경쟁연합회는 지난 2001년부터 컴플라이언스 제도의 보급 및 확산을 통하여 기업의 준법경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오고 있는 공정거래 및 컴플라이언스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기관이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