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왜 출근하는가’ 매일 아침 되새기는 직장생활의 이유

신간 ‘왜 출근하는가’ /장순관 기자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어쩌면 매일 되새기는 질문

“왜 회사에 다녀야 할까” “왜 이 일을 하고 있는 걸까” “계속 이 길을 가야 하나” “이 길이 맞는가, 돌아갈 곳은 있는 건가” “이렇게까지 해가며 직장을 다녀야 하나”

이러한 질문에 신간 ‘왜 출근하는가’는 직장생활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회사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언론인, 저술가, 강연자이자 기업에 핵심 인재를 추천하는 국내 최대 헤드헌팅회사 CEO인 신현만 커리어케어 회장이 직장인들의 고민에 공감과 해법을 제시하며 질문에 답한다.


‘왜 출근하는가’는 여전히 흔들리고, 망설이고, 계속 갈 것인지, 멈출 것인지를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직장생활의 의미와 내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조언한다.

책에서 저자는 “직장을 단순히 행복한 삶을 위한 도구로 여길 것인지, 아니면 직장생활을 통해 인생을 더 행복하게 만들 것인지는 선택의 문제다.”라고 말한다. 직장인들이 가치를 추구하는 곳은 결국 하루의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직장이기에 직장생활에 가치를 부여해야 내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또 “자신을 차별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라고 말하며, 차이를 위한 차별화가 아닌 궁극적인 가치를 높이는 노하우를 전한다. 차별화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 여러 방면에서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와 해결법도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실용서의 정보와 지식이 아닌 직장에서 다양한 상황을 헤쳐나갈 지혜와 견문을 담았다.

이 책은 표면적으로는 30대 직장인을 위한 조언을 담고 있지만 커리어, 사람 관계, 나아가 삶의 가치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의 모든 직장인에게 자기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해줄 것이다. 다소 깊은 내용에 여러 편의 영화와 유명인, 일화 등 풍부한 사례를 인용하여 쉽게 읽힌다. 휴가철을 맞아 직장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다스리며 다시 한 번 의미를 찾아볼 지침서로 추천할 만한 책이다. [신현만지음/21세기북스 펴냄/392쪽]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