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DD·사드)에 대한 보복조치와 관련, 한국산 참치캔과 꽁치캔 제품에 대해서도 통관을 불허했다고 합니다. 중국 측이 통관불허 명분으로 내세운 인산염 수치는 자연적으로 함유돼 있어 어느 나라 제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갈수록 치졸해지는 중국의 보복조치도 그렇거니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하는 우리의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네요.
▲북한은 대외 교역의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북한의 대외무역 중 중국 의존도가 92.5%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건데요. 핵·미사일 도발로 고립된 북한의 유일한 생존 통로가 중국이라는 사실이 입증된 셈입니다. 중국이 북한의 생명줄을 쥐고 있다는 얘기인데요. 미국이 대북 압력을 행사하라고 요구할 때마다 중국은 영향력이 제한적이라며 발뺌해 왔는데 거짓말인 게 들통 났군요.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당내 일각의 부정적 기류를 무릅쓰고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안 전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당이 사라질 것 같다는 위기감이 엄습하고 절망과 체념이 당을 휩싸고 있다. 제 미래 보다 당의 생존이 더 중요하다”며 등판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제보 조작사건에 대해 사과한 지 엊그제인데 너무 빠른 등판이 아닌 가요. 호남 출신 의원 12명이 안철수 대표 불가론을 공식 거론한 적이 있어 앞으로 당권 경쟁이 볼 만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