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인터뷰①]엠.버터플라이 김주헌, “관객들에게 공감 가는 연극· 자극 주는 배우 됐으면”

“한국인들에게 공감 가는 연극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연습 중입니다. 배우가 작품의 주제를 얼마나 진실 되게 전달하는지에 따라 공감도가 달라질 듯 해요. ”

인간의 본질적인 심리와 욕망에 대해 심도 있게 접근한 연극 ‘엠. 버터플라이’(M. Butterfly)가 오는 9월 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네 번째 시즌을 시작한다.

‘엠. 버터플라이’는 중국계 미국인 극작가 데이비드 헨리 황의 대표작이다. 1986년 국가 기밀 유출 혐의로 법정에 선 전(前) 프랑스 영사 버나드 브루시코의 충격 실화를 모티브로 무대화한 작품이다.

배우 김주헌 /사진=조은정 기자
‘르네 갈리마르’역에 김주헌, 김도빈, ‘송 릴링’역에 장율, 오승훈이 출연하며, 서민성, 권재원, 송영숙, 황만익, 김동현, 김유진, 강다윤이 출연한다. 김동연 연출과 함께 새롭게 돌아온 연극 ‘엠. 버터플라이’는 9월 9일,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개막한다.

“많이 듣고 주는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김주헌은 “‘엠. 버터플라이’를 보러오는 관객들에게 자극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다음은 프랑스 영사 ‘르네 갈리마르’ 역의 배우 김주헌과의 일문 일답이다.

Q. ‘엠.버터플라이’ (엠 나비)합류는 어떻게 하게 됐나?



▶ 연극열전 허지혜 대표님께 ‘르네 역할을 회의 중이다’는 연락을 받고 대본을 먼저 봤어요. 2번 정도 읽었는데 대본이 너무 좋은 거였어요. 그 뒤 연출님을 사무실에서 뵙고 대본을 반납했어요. 내가 해야 하는 게 맞다면 저한테 다시 연락이 올거라 생각하고 반납을 했던거죠. 시간이 조금 흐른 뒤 충무아트홀에서 했던 ‘킬 미 나우’ 막공 때 다시 연출님과 대표님을 만나 최종 하기로 결정했어요.

Q. 처음에 대본을 반납한 이유를 물어본다면?



▶ 설마 내가 할 수 있을까? 란 생각이 먼저 들었어요. 티켓파워가 있는 배우들이 주로 한 작품이잖아요. 그 쪽 배우들과 전 결이 다르다는 생각도 한 몫 했어요. 제가 극단 작업 위주로 해서 그런지, 이쪽 배우들이 굉장히 고운 결의 배우란 느낌이 강했어요. 그런데 직접 경험해보니, 이것도 저의 또 다른 편견이었다는 걸 느꼈습니다. 장율, 오승훈, 김도빈 배우 모두 결 차이는 있었지만 다른 배우가 아니었어요.

또 다른 이유는 약간의 두려움 때문이었어요. 지난 서울시극단과 함께 했던 관단체 작업 말고는 대형 제작자와 하는 작업은 처음이라서 더 그랬나봐요.

Q. 배우로선 두려워도 매력 있는 이 작품을 하고 싶다는 욕심 같은 건 생기지 않았나?



▶ ‘엠 나비’가 이미 삼연까지 성공적으로 해왔던 상황에서 사연에 새로운 캐스트로 들어간다는 게 분명 부담 아닌 부담이 있는거잖아요. 첫 리딩 했을 때, 내가 가야 할 길이 엄청 멀구나. 기존에 해 왔던 것과 많이 다른 느낌이다는 걸 체감했거든요.

그런 이유보다 작품 자체, 캐릭터 자체가 가진 매력이 컸어요. 이것이 실화에 기반한 연극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일단 배우가 봤을 때 르네란 역할을 언제 해보겠냐는 생각을 하니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공연을 본 적은 없고 대본에만 기반해서 접근해가고 있는데 되게 매력 있어요.

Q. 지금까지와는 다른 르네가 김주헌 배우의 몸을 통해 탄생하나.




▶ 지난 ‘엠 나비’ 공연을 못봐서 이전과는 어떻게 달라졌다고 말씀 드리긴 조심스러워요. 지난 공연을 안 본 게 차라리 잘 된 것 같아요 이 전 공연을 봤다면, 그 만큼 많이 했던 작품인데, 그 속에서 제가 얼마나 새롭게 창조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됐을 듯 해요. 관련 영화 도 일부러 안 보고 있어요.

얼마나 새롭게 창조할진 모르겠지만 새로운 르네를 창조해보고 싶어요. 멋들어지지만은 않은 인물을 창조하고 싶어요. 아. 그 말은 들었어요. 대표님이 지금까지 이렇게 까만 르네는 없었다고 하시던걸요. 연출님도 프랑스인이 이렇게 피부가 까맣다고 우스갯소리도 하셨어요. 하하.



Q. 누구 누구 배우만의 스타일이 좋기도 하지만 이 지점이 독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작품마다 새로운 무기를 들고 나오는 배우인가?



▶많은 배우들이 자기가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 알고 있어요. 그게 무기가 될 수 없는데, 불리할 때면 꺼내서 써요. 저 역시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이번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어요. 특히 극중극에서 역할이 바뀌는 장면이 신경 쓰고 있어요. 그런 변화들을 주는 것에 있어서, 배우로서 호흡 등이 유연하지 못하거든요. 그만큼 더 노력하는 수 밖에 없어요.

연극 ‘엠. 버터플라이’ 포스터 /사진=연극열전
Q. 자신이 만든 환상에 갇힌 ‘르네 갈리마르’를 연기한다. 캐릭터를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라면?



▶ 정서의 흐름을 어떻게 잡아갈지, 어떻게 공감도를 형성할건지가 관건 인 것 같아요. 그 모든 걸 잘 해 내기 위해선 많은 대사량을 잘 소화해야 해요. 그 부분에 대한 심리적인 암박감이 있어요. 게다가 상대 배우가 더블인데다 또 만나는 배우가 많잖아요.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늘어나는 거죠. 그런 불안감을 웬만하면 다 해결하고 올라갔으면 좋겠어요. 김동연 연출님은 강하게 디렉션을 주지 않으세요. 아직은 연출님 작업 방식을 잘 몰라서 배워가고 있습니다.

Q. ‘엠나비’를 욕망이 만들어낸 환상, 그리고 사랑이란 주제를 담은 연극으로 정의한다. 르네가 어떻게 작품에 임하느냐에 따라 관객의 공감도가 달라질 수 있다.

▶ ‘엠나비’엔 환상과 사랑, 동양과 서양, 남자와 여자 등 여러 가지 주제들이 중첩 돼 있어요.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보니 배우가 서브 텍스트는 물론 작품을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가 중요해요. 그 뒤 그 주제를 얼마나 진실되게 전달하는지에 따라 공감도가 달라질 듯 해요.

게다가 외국인 정서가 우리와는 다르잖아요. 대본을 읽다보면 어떤 부분에서는 코미디인데, 이런 말을 왜 하지? 라고 의문이 생기면 연출님과 많은 대화를 나눠요. 외국 원작이지만 어쨌든 한국 관객들에게 보여줘야 하는 연극이잖아요. 한국인들에게 공감 가는 연극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연습 중입니다.

배우 김주헌 /사진=조은정 기자
Q. 배우라면 진실성 있게, 또 진정성을 담아서 연기해야 한다고 한다. 김주헌 배우 역시 그 점을 강조했다. 거기에 대해 좀 더 설명해달라.



▶ 진정성은 진정성인데...(한참을 생각하더니)이게 예가 될지 모르겠는데, 리딩을 하거나 상대 배우랑 개인적으로 연습을 할 때, 내가 상대방의 말을 듣고 반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건 달라요. 그렇지 않으면 템포 조절이 안되는 게 당연한거잖아요. 연습할 때부터 계속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려고 해요. 상대배우와 정서가 느껴졌을 때 연기을 할 수 있어요. 대사를 주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타이트하게 시간에 쫓기고 있지만 상대의 말을 듣는 것. 그런 부분이 진정성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테크닉적으로 뭔가 연기를 잘하는 게 진정성이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제가 했던 연극 ‘하늘은 위에 둥둥 태양을 들고’(권태)에 긴 독백이 나와요. 가족에 대한 독백인데 진정성을 담다보면 제 마음에 대사가 오거든요. 처음엔 표현의 방법이 뭔지 모르겠어서 뭐든 소리를 지르고, 울고 그랬어요. 그것 역시 제 진정성이었다고 말할 수 있어요. 그 뒤 시간이 흐른 뒤, 배우가 꼭 큰 소리로 외치지 않아도 작은 목소리로 줄 수 있구나란 걸 깨달았어요. 저는 많이 듣고 주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관객들에게 자극을 주고 싶어요.

Q. 관객들에게 자극을 주는 배우 김주헌으로 기억하겠다.



▶이번에 되게 잘 하고 싶어요. 연기를 잘 하고 싶다는 게 아니라, 관객들에게 뭔가를 주고 싶어요. 어떠한 게 됐든 관객들이 ‘빡’ 한 자극을 받았으면 해요. 그게 뭐가 됐든지요. 그런데 욕심 부리면 안 돼요. 제가 처음에 대본을 돌려드린 이유도 바로 그것이거든요. 욕심을 내려놓고 무대에 오르겠습니다.

/서경스타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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