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하루 섭취량이 25mg 이상이면 “갱년기 여성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도 인정이 된다. 9증9포 홍삼으로 유명한 진삼가의 홍삼은 유일하게 전 제품이 이 기능성에 부합하는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한 제품이다.
정관장에 홍삼 추출/포장 자동화 기기를 제작하여 납품하던 ㈜진삼의 손정헌 사장은 9증9포라는 옛 전통방식의 홍삼 증숙법이 있음을 알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설비를 직접 개발하였다.
수십년간 쌓아온 자동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저온에서 홍삼을 아홉번 찌고 말리는 9증9포 과정을, 0.1도 단위의 정밀 온도조절로 최적화된 자동 증숙 기술과 설비를 개발하여 홍삼의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풍부히 함유된 고품질의 홍삼을 재현하는데 성공을 하였다.
건강기능식품인 홍삼액의 성분을 조사한 결과 정관장 제품에 비해 진삼가 제품에서 홍삼성분(인삼의 사포닌인 진세노사이드)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내용으로 이미 일반에 공개된 바 있다.
진삼가는 이러한 독보적인 기술로 홍삼을 만드는 자동 증숙 시스템에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13가지 9증9포 특허기술 보유하고 있다.
이런가운데 뉴트라라이프-㈜엘카라가 홍삼 분야에서 독보적인 9증9포 기술력을 자랑하는 ㈜진삼과 손을 잡고 명품홍삼 진삼가의 유통 판매에 나섰다.
뉴질랜드의 건강기능 식품을 기반으로 10여년 동안 롯데, 신세계 등 국내 유명 백화점의 자체 매장과 많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기능식품을 유통을 해온 뉴트라라이프-㈜엘카라가 진삼가 홍삼의 백화점 및 온라인 판매를 담당하게 됨으로써 9증9포 홍삼을 더욱 널리 보급시키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