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비만은 ‘미용’이 아닌 ‘질병’으로 규정한다. 비만은 성인병 및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우울증과 자신감 상실, 스트레스 등으로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다이어트에 성공해야 하는 이유다.
비만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리한 금식이나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요요 현상과 같은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게 좋다.
고도비만이라면 에너지 섭취를 제한하고 열량 소모량을 늘리는 치료가 요구된다. 의료적으로는 위밴드술, 위 절제술, 위 풍선 삽입술 등이 있다. 이러한 수술 및 시술들은 위의 크기를 조절해 다이어트의 가장 큰 문제점인 식이조절을 도와준다.
최근에는 수술 자체에 두려움을 느끼는 환자가 많아지면서 절개가 필요 없는 다이어트 시술 위 풍선 엔드볼이 주목 받고 있다.
엔드볼은 위내시경을 통해 위 속에 일정 부피의 풍선을 넣어 공복감을 줄이는 시술이다. 위 풍선은 인체에 무해한 폴리우레탄 소재로 제작되며, 위 풍선의 부피만큼 위가 음식물로 차있다는 포만감이 느껴져 식사량을 줄여준다.
내시경으로 1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출혈, 감염, 전신마취 등 수술로 인한 부담과 장 유착 등의 부작용이 없다. 유럽과 남미에서 십 수년에 걸쳐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만 시술로 인정받았다. 폭식증이 있거나 약물치료 등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비만 환자들의 경우 식사량을 줄여줘 전체적인 체중 감량을 돕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강남베드로병원 김형훈 원장은 “엔드볼은 다른 비만 치료에 비해 안전성이 높지만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을 위해 숙련된 전문가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식이요법, 운동 등과 병행할 때 체중감량을 극대화 하고 요요 효과를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만은 단순히 불편한 상태가 아니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병”이라며 “엔드볼 시술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각종 합병증의 개선과 예방으로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남베드로병원 김형훈 원장은 엔드볼 임상수련 의사로 위촉되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엔드볼 시술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