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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성의 명작 ‘사과나무’를 비롯한 근현대 미술가 25명의 160점 풍경화를 통해 풍경을 대하는 태도와 변화를 보여주는 ‘풍경표현’이 눈길을 끈다. ‘이인성 사과나무거리’ 이름의 계기가 된 1942년작 ‘사과나무’는 빨갛게 물들기 시작한 사과를 담고 있다. 사과가 어찌나 탐스럽게 달렸는지 가지가 휠 듯하다. 자연의 풍요를 보여주는 푸름과 땅의 생명력을 상징하는 붉음이 대조적이지만 두 색은 동그란 사과 안에도 공존한다. 세잔은 그림자와 음영처리를 검은색 대신 보색으로 처리했는데, 보색인 적색과 녹색으로 그린 이인성의 사과는 인상주의적 화풍이 느껴지면서도 독자적이고 토속적이다. 나무 아래로 알을 품고 있는 암탉이 보인다. 그 곁을 지키는 수탉은 해방의 새벽을 알리며 홰치는 날을 기다리는 것은 아닐지.
이 그림은 완성된 그 해 대구 명덕초등학교에 기증됐고 이후 1972년에 국립현대미술관에 맡겨졌다. 40년이 지난 2012년 이인성 탄생 100주년전을 개최한 미술관 측은 대구시교육청 등 소장처의 요청을 받아 그림을 대구로 돌려보내 현재는 대구미술관이 위탁관리 중이다.
대구미술관에서 한창인 기획전 중 독일 현대미술그룹 ‘칼립소’와 미디어 아티스트 권혁규가 참여한 ‘NEGUA & VSP_빛과 소리’는 과학기술과 결합된 현대미술 전시로 신선하다.
이인성 미술상 수상자 홍순명은 개인전 ‘장밋빛 인생’을 통해 ‘사이드 스케이프’ ‘메모리 스케이프’ ‘사소한 기념비’ 등 최근 10년의 주요 연작 100점을 대규모로 보여준다. 신진작가 발굴 프로젝트로 작가 안동일의 개인전도 연휴기간 만나볼 수 있다.
/조상인기자 ccs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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