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혁신창업 지원 'IBK창공 1기' 모집

IBK기업은행(024110)은 창업·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금융지원 등 성장단계별 엑셀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IBK창공(創工) 1기’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동반자금융 사업의 일환으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 ‘창업벤처지원단’을 신설했으며, 창업지원센터인 ‘IBK창공’을 오픈할 예정이다.


IBK창공은‘창공(創工)을 통해 창공(蒼空)으로 비상하라’라는 염원을 담은 ‘창업(創業) 공장(工場)’을 뜻한다. 선발된 기업들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와이앤아처와 함께 경영진단 컨설팅, 1:1멘토링, 해외 데모데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이와 함께 투자·대출 등 금융서비스는 물론 국내외 판로개척, 기업 홍보, 인력 매칭 등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지원도 받는다.

기업은행은 선발된 기업에 최대 5,000만원의 초기투자(시드머니)를 지원하고 이들 중 우수 기업을 선별해 최대 5억원까지 후속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금리 운영자금 대출과 스페인 산탄데르은행을 포함한 13개국 제휴은행의 거래기업 간 사업파트너 매칭서비스도 제공될 방침이다.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24시간 운영되는 사무공간도 무료 제공될 예정이다.

IBK창공 1기는 업종제한 없이 설립 7년 미만의 창업기업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모집기간은 오는 16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PT·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20여개 기업을 우선 선정하고 추후 그 규모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김기혁기자 coldmetal@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