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게임 아이템 시장...SBI인베스트먼트의 베팅

중개 1위 아이템매니아·베이
800억에 경영권 인수 협상중
스카이레이크도 물밑 접촉
최종 인수자 누가될지 유동적



벤처기업 전문 투자회사인 SBI인베스트먼트가 게임 아이템 중개 시장 점유율 95%를 차지하는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의 경영권 인수를 추진한다.

1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BI인베스트먼트는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의 지분을 각각 100% 보유한 비엔엠홀딩스로부터 지분 50%+1주를 800억원에 인수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SBI인베스트먼트는 약 700억원의 프로젝트 펀드와 기존에 조성한 블라인드 펀드에서 100억원을 이번 인수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 다른 벤처기업 투자 전문회사 스카이레이크도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 인수에 관심을 갖고 별도로 접촉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비엔엠홀딩스의 경영권을 갖고 있는 모다(149940)정보통신은 자회사인 파티게임즈에 비엔앰 홀딩스의 경영권을 넘기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과 경영 참여 등 비가격요인에 따라 인수자가 아직은 유동적이다.

아이템매니아는 지난 2006년 골드만삭스가 지분 100%를 인수한 후 2014년 아이템베이와 합병해 2016년 4월 모다정보통신에 매각했다. 9월 말 기준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의 매출액은 453억원이고 당기손익은 104억원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는 약 800만명의 회원과 매년 500억원 수준의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는 만큼 투자가치가 높다”고 설명했다. 아이템 거래는 온라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의 사용자들이 가상의 재화로 게임 속 캐릭터의 능력을 발달시키는 각종 게임아이템·게임머니·계정 등을 실제 현금으로 사고 파는 시장을 중개하고 약 5%의 수수료를 받는다. 게임업계는 아이템 시장 규모를 약 1조5,0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엔씨소프트사가 출시한 게임인 리니지 속 ‘진명황의 집행검’은 2015년 기본 검이 2,500만~3,500만원에 거래됐고 강화한 집행 검은 수억원을 호가하기도 했다.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는 아이템 오픈마켓을 제공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에스크로(Escrow)시스템을 도입했다. 회원들은 거래대금을 아이템베이 등에 맡긴 뒤 물품거래를 확인한 후 대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결제 사고를 방지하고 있다. 게임아이템 거래 시장은 2000년대 초반 사행성 산업으로 분류되며 엄격한 규제와 과징금을 받았으나 차츰 양성화됐으며 적대관계였던 게임사와 제휴하는 등 산업을 키우고 있다.

/임세원기자 wh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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