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생물자원 통합정보 플랫폼 내년부터 대국민서비스

경북 상주시에 있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생물자원의 과학적 관리와 생물산업 활성화를 위해 ‘담수생물다양성 통합정보 플랫폼*’ (http://fbp.nnibr.re.kr)을 공개하고 내년 1월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모두 6가지로, △플랫폼 통합관리시스템, △담수생물 자원 관리시스템, △담수생물자원은행 관리시스템 및 △웹사이트, △수장고 관리시스템, △유전자정보 데이터베이스이다.

이 통합정보 플랫폼은 담수에 서식하는 생물 종을 중심으로 분류, 생태, 유전자 등의 정보를 통합 관리를 위한 기본틀이며, 국내외 유관 연구기관 및 학계를 비롯한 담수 생물 다양성에 관심 있는 국민들에게 폭넓게 서비스될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한 번의 인증만으로 모든 시스템을 이용(Single Sign-On)할 수 있으며, 다양한 담수 생물자원 정보를 한 곳에서 등록, 조회, 검색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분류군별 특화된 정보항목 관리를 통해 정보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했고, 웹 엑셀 기능을 적용해 대량정보 입력 및 관리의 정확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담수생물 다양성 통합정보 플랫폼은 2018년 1월부터 회원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며, 앞으로 신규 정보시스템 업데이트 및 고도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상주=이현종기자 ldhjj13@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