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 만들어내는 STUDY LESS, STUDY SMART학습법, 서초 반포 텝스홀릭 김학수 영어학원

강남은 영어 교육에 대해서 세분화 되어있다. 초등 영어 전문, 중등 내신 전문 영어, 고등 내신 전문, 수능 영어 전문, 토플 전문, 텝스 전문, 문법 전문, Writing 전문 그래서 철따라 세월따라 교육의 방식도 유행을 따라서 여기 저기 옮겨 다닌다.

대원외고 2학년 K군 텝스 초중반대의 점수로 김학수 원장에게 텝스 집중 특강을 받았다. 1달여 만에 텝스 점수는 목표를 달성하는 점수인 텝스 851점을 받게 되었다. 또한, K군은 대원외고 내신에서도 등급이 5등급에서 2등급으로 향상되게 되었다. 이것은 실제로는 거의 불가능한 거의 기적과 같은 경우이다.

또한 경기외고 S군은 영어 점수 59점의 내신 7등급이었다. 김학수 원장은 학생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문장 분석 훈련, 해석능력 강화, 문법 집중 특강을 통해 출제 가능한 문제와 유형을 분석하였고, S군은 이번 기말고사에서 심화영어 100점, 공통영어 95점의 기적적인 점수를 획득하였다.

김학수 원장은 단기간에 이러한 기적과 같은 일이 가능한 것은 공부를 향한 ‘학생의 강한 동기부여’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30년에 걸쳐 축적되고 최적화된 그만의 ‘독특한 교과과정과 교수법’에 있다고 한다.

기존처럼 단순히 기계적으로 학생에게 강의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모든 문장을 스스로 해석하고 문장 분석력을 기반으로 하는 ‘문장 독파력’을 강화시키고, 문장에 나온 어휘를 수업시간에 즉석에서 암기하도록 하여 단어 반응시간을 최소화하고 단어 ‘인지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단기간에 ‘영어 실력과 학습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고, 출제 가능한 정확한 포인트를 학습시킴으로써 ‘문제 적중력’을 강화하는 교수법이 이러한 기적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2시간 수업에 고난도 200문장을 해석하고, 300여개의 단어를 자연스럽게 주어진 문장의 문맥 속에서 자연스럽게 암기하도록 한다. 10회 수업시 3,000여개의 단어와 모의고사 50회 분량의 학습 효과가 오로지 수업시간으로 해결된다. 학생에게 부담을 주는 숙제량도 최소 분량(1회 수업당 2시간)만 주어지게 된다. 대량의 어휘를 주고 외우라고 하거나 많은 문제를 주고서 풀어 오라는 방식의 숙제를 내주지 않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이다. 김학수 원장은 이것을 STUDY LESS, STUDY SMART학습법이라고 한다.

특목고와 강남 서초권 고등학교의 내신 학습법, 수능학습법, 공인인증 시험인 텝스에서 고득점을 만드는 방법은 이러한 학습법을 통해서 해결된다.

단기간 내에 이러한 1석 3조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비결은 의외로 간단하다. 학생의 취약한 영역을 찾아서 단기간에 보완해 주는 된다. 어휘가 약하면, 3,000여개의 어휘를 문장을 통해서 집중적으로 암기시키는 고난도 문장을 통한 단어 암기 훈련법을 사용하면 되고, 문법이 약한 경우에는 내신에 최적화된 문법 학습법, 특히 개수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화된 문법 교재와 학습법을 사용하면 되고 변형의 문제에 취약한 경우에는 어떠한 변형이 나와도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모든 문법에 대한 이론학습, 그리고 모든 영역이 동시에 출제되는 무작위 영문법 훈련을 2-3개월 시키면 쉽게 해결 될 수 있다.

이러한 특목고와 강남권의 고난도 유형의 내신 문제는 학교별 내신 특강을 듣거나 문장을 전부 다 암기하고 변형된 문제만을 푸는 문제풀이 방식으로는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험 때마다 이 학원 저 학원, 이 선생 저 선생을 찾아 다닐 뿐, 실질적인 점수향상과 등급향상이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강남권에서 내신이 3등급 이하인 경우는 학습방법이나 전략이 이미 초중학교 때부터 잘못 설정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학습들은 초중학교 때부터 집중적으로 훈련을 해왔다면 고등학교에 와서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강남권에서는 문법, 독해, 어휘를 따로 학습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충분이 훈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목고나 강남권 고등학교 진학을 해야 하는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교과서로 학습을 한다든지, 미국 원서로 교과를 운영한다든지 Writing과 Speaking위주의 학습을 해 온 것이 근본적인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김학수 어학원은 강남 내신 1등급을 위한 핵심 교과과정을 통해서 명문대 입학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문법, 독해, 어휘, Writing집중특강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학수 영어학원 겨울 윈터 특강은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주5일 또는 주 3일로 운영되며 1차 개강은 1월2일 2차 개강은 1월 8일에 시작된다.

또한 초등 중등 윈터 캠프 설명회(흔들리는 영어, 무엇이 문제인가? 고난도 킬러 문항은 어떻게 출제되는가? 영어 유치원부터 했는데, 왜 영어가 여전히 문제일까? 문법 문제, 왜 끊임없이 틀리는가?)라는 내용으로 12월 28일(목) 11시에 실시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