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디앤씨 “안전 난간 및 접이식 피난 계단 국토부 인증 완료”

글로벌 부품 소재 전문기업인 ‘파인디앤씨’는 자사가 개발한 ‘안전난간 및 접이식 피난계단’이 국토교통부의 승인 및 인증을 최종 획득하였다고 9일 밝혔다.


파인디앤씨의 안전난간 및 접이식 피난계단은 최종독자특허 3건을 취득한 뒤 2017년 8월 24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및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신기술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에 국토부 중앙건축심의위원회에 고층건물 화재대피시설 인정신청을 하여 최종 승인을 받아 고층건물의 화재대피공간 대체시설로 인증됐다.

현행 건축법 시행령은 4층 이상 공동주택 아파트에서 화재 등 재난발생을 대비하기 위해 피난장치를 국가의 심의를 거쳐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설치된 대부분 피난기구는 제 역할을 거의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파인디앤씨에서 개발한 피난계단은 기존 시설과 달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아파트에서 사생활 침해 및 소음의 우려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 경관 훼손 없이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아울러 특히 사용자가 우려하는 안전성 부분에서도 다수의 시험 등을 통과해 성능을 인정받았다. 또 국내 특허 3건 이외에 현재 6개 국가에서 국제특허를 출원 중인 상태며, 국제안전인증 취득도 완료될 예정이라고 파인디앤씨는 전했다. 파인디앤씨 관계자는 “이번 국토부 인증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매출 신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기기자 kingear@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