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사이징 바람 타고 시니어주택 인기… 현대산업개발의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 평균 청약경쟁률 10대 1

- 537가구 모집에 5500여 명 청약해 평균 10대 1의 높은 경쟁률 기록
- 신분당선, 경부ㆍ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이용 편리, 생활인프라 잘 갖춰 인기
- 당첨자발표 11일(목), 정당계약 12일(금)ㆍ13일(토)

최근 ‘다운사이징’이 인기를 끌면서, 시니어주택들도 대형이 아닌 중소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가 계속되면서, 주택을 줄여서 가는 다운사이징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산24-3 일원에 짓는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이 시니어 청약자들이 대거 몰리며, 분양대박을 터뜨렸다. 이 단지는 중소형으로만 이뤄진 시니어주택(노인복지주택)으로 분양한다.

짓는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지난 8일(월) 청약접수를 받은 첫날 2000여명의 청약자들이 몰린데 이어 마지막날인 9일(화)까지 총 5500여명의 청약자들이 청약을 신청해, 평균 10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청약자들이 대부분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들인데도 불구하고, 청약열기는 일반 아파트 분양보다 더 뜨거웠다.

분양 전부터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시니어들의 관심이 높았다. 실제 지난 5일(금)부터 8일(일)까지 3일 간 개관한 견본주택에도 2만여명이 방문할 정도였다.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지하6층~지상 8층 18개동 총 537가구로 이뤄진다. 이 단지는 전용 59~84㎡ 규모의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다. 면적별로 살펴보면, △전용 59㎡ 48가구 △전용 75㎡A 80가구△전용 75㎡B 37가구 △전용 84㎡ 372가구다.

중소형 아파트지만, 내부설계에서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단 평이다. 우선, 내부설계에서도 편리함을 갖췄다. △전용 59㎡ 3베이로 방3개와 욕실2개 등이 들어서고, 판상형 구조로 통풍과 채광이 우수하다. 안방에 드레스룸과 욕조가 있는 부부욕실 마련해 부부침실 기능을 강화했다. △전용 75A㎡는 4베이 판상형 구조로,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다. 입주민 취향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알파룸과 부부침실에 넓은 드레스룸을 갖추고 있다. △전용 75㎡B타입도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전면에 방이 개방돼 있다. 또 안방 내부에 대형 드레스룸이 위치해 수납공간이 넉넉하다.

△전용 84㎡는 4베이에 알파룸까지 갖춘 판상형 구조다. 대형 드레스룸과 현관과 주방에 풍부한 수납공간이 갖춰져 있는데다 입주민 취향에 따라 연출이 가능한 알파룸도 들어서 있어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다.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생활인프라 이용은 매우 편리하다. 우선, 용인 수지지구 내 있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를 비롯한 상업시설이 인접해 이용이 편리하다. 또 신세계백화점이 있는 분당선 죽전역이 차량으로 약 10분이면 이용이 가능하고, 현대백화점이 위치한 신분당선 판교역도 지하철 이용이 약 10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수지구청을 비롯해 병원과 관공서 등도 인접해 주거편의성이 높다.

출퇴근도 편리하다. 신분당선 수지구청역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지하철 이용 시 2호선ㆍ신분당선 강남역까지 약 2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또 용인 수지지구 남측으로는 광교시도시와 접해 있어 광교테크노밸리와 삼성전자산단 등으로 이동이 쉽고, 북으로는 분당과 판교신도시가 마주해 판교테크노밸리 등으로 출퇴근도 용이할 전망이다.

도로교통도 편리하다.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서수지IC 이용 진입이 수월하고, 경부고속도로가 인접해 신갈IC와 판교JC 등의 이용도 쉽다. 포은대로를 통해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와 대왕판교로 등의 이용도 쉬워 강남권을 비롯한 전국권역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아이파크만의 노약자 안전확인서비스도 적용될 예정이다.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활용,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이상정보를 감지해 입주민의 안전을 확인하는 서비스와 욕실 등에 내장된 도플러 센서로 화장실 사용 빈도 및 주기를 기록해 이상정보 발생시 감지하는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보호자들은 시니어들의 상황을 스마트폰을 통해 알림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아이파크만의 IOT시스템도 주목할 만 하다. 우선, 아이파크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조명, 가스밸브, 도어록, 일괄 소등,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 정보 등을 한번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이 주어지며, 주차위치인식 및 주차유도시스템과 무인택배시스템, 세대 내 공기질을 측정해 알려주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시스템 등도 제공한다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의 당첨자 발표는 오는 1월11일(목)이다. 정당계약은 1월12일(금)ㆍ1월13일(토) 양일 간 진행된다. 또 수요층들의 자금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과 발코니 확장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901번지(신분당선 동천역 2번 출구 앞)에 위치한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