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기술산업의 위기와 가능성

2018 포춘 수정구슬(새해 전망)

이 기사는 포춘코리아 2018년 2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좋은 기업은 인기 트렌드를 잘 따라간다. 그러나 위대한 기업은 그 트렌드를 예측한다. 독자들의 한 해 전망을 돕기 위해, 포춘이 수 많은 출처로부터 다양한 예측 자료들을 발굴하고, 사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포춘이 분석한 2018년 핵심 전망은? 성장하는 인도, 하늘을 나는 자동차, 하락 후 더 높게 반등할 비트코인 가격, 우주에 관심을 돌리는 억대 자산가들, (어쩌면 인기 있을 수도 있을) 식물성 고기 등으로 요약된다. 발표 5주년을 맞은 2018년 포춘 수정 구슬(Crystal Ball)의 세계 경제 전망을 소개한다.




실리콘밸리와 IT 업계 전반에서 놀라운 혁신, 대담한 해커, 경영진 간의 내분 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이 결국 스스로를 미디어 기업으로 인정
회사의 주장대로라면 생김새나 수영하는 모습, 우는 소리가 아무리 오리라고 해도, 그것은 (오리가 아닌) IT 기업이다.
페이스북은 자신이 미디어 기업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미디어 기업임을 보여주는 증거는 많다. 페이스북에서 오보가 확산되고, 직원들은 에디터처럼 일하며, 연 광고 매출이 270억 달러에 달하기 때문이다. 올해 페이스북은 결국 스스로를 미디어 기업이라 인정하고, 그에 따른 더 많은 규제를 감수할 듯하다.


애플의 신기록 달성
작년 11월, 999달러 상당의 아이폰 X가 출시 몇 시간 만에 매진됐다(8,000달러 가격에 이베이에 올라오기도 했다). 아이폰 X 덕분에 애플은 올해 2015년 판매 기록을 넘어설 것이다.



무수한 헬스앱이 건강 염려증을 유발한다
요즘엔 거의 모든 종류의 건강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시중에서 볼 수 있다. 로봇 테라피, 당뇨 관리, 희귀병 지원 그룹 등 쓰임새가 엄청나게 많다. 시장 조사업체 머콤 Mercom에 따르면, 2016년 헬스 앱에 대한 글로벌 벤처 투자액은 역대 최고치인 13억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도 이 부문은 계속 성장할 것이다(2022년 경엔 전체 글로벌 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를 상회할 전망이다). FDA가 모바일 헬스앱 출시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더욱 활발한 비즈니스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트래비스 캘러닉의 재등장
미국 국민들은 ‘제 2막’에 열광한다. 미국 기업가의 선악을 보여주는 전형인 캘러닉이 올해 그의 2막을 펼칠 것이다. 그는 여전히 우버 이사회 멤버로, IPO 준비에 참여할 것이다. 그가 우버의 자금조달과 이미지 홍보의 대가이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폭락! 비트코인 가격 사상 최고치 돌파!
2017년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해였다. 그러나 주의하라. 비트코인은 곧 폭락할 것이다. 현재 6,500달러를 상회하는 비트코인 개당 가격이 5,000달러 정도로 떨어질 것이다. 이후 2018년 말에는 2만 달러 이상으로 반등할 것이다.
전망은 그렇지만 100% 확신할 순 없다. 이 모든 것은 암호 화폐를 점점 더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뮤추얼 펀드와 은행을 비롯한 기관 투자자들에게 달려있다.


동영상 온라인 데이트의 유행
영상을 활용하는 미디어 기업들이 늘고 있다. 데이트 주선 앱도 예외는 아니다. 2017년 힌지 Hinge는 사용자들이 30초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범블 Bumble은 비디오 채팅 기능을 선보였고, 심지어 오랜 전통의 매치닷컴 Match.com도 1분 가량의 동영상들을 모은 ‘스토리’ 옵션을 새롭게 추가했다. 모르는 타인과 일상을 공유하는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 *역주: 1980~2000년에 태어난 세대 는 이를 자연스럽게 새로운 표준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가능성

희박:
인기 있는 포스트메이츠 Postmates *역주: 식당 및 패스트푸드점의 음식 배달 서비스 와 사라하 Sarahah *역주: 익명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앱 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앱이 긱 이코노미 gig economy *역주: 온라인 중개 플랫폼에서 단기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중개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독립형 일자리 경제 근로자들에게 익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괴롭힘 문제가 널리 퍼질 것이다.
확실: 엄청난 양의 개인 정보를 보유한 또 다른 회사가 해킹 당할 것이다.



서울경제 포춘코리아 편집부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