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설태] 트럼프 사전엔 '공정=힘으로 누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폭탄 대상에서 멕시코와 캐나다를 제외할 가능성을 내비쳤군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이 ‘새롭고 공정하게’ 체결될 때는 이번 조치를 철회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트럼프가 지닌 사전에는 ‘공정(fair)’ 이라는 뜻이 힘으로 다른 나라를 겁박하는 것이라고 쓰여 있나 봅니다.


▲중국이 올해 국방예산을 8.1% 늘린 것은 평화적인 굴기(堀起)를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는 6일 사평에서 “국방예산을 증액한 것은 미국과 군비경쟁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며 “중국이 ‘확장’을 노렸다면 더 많은 예산을 배정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과도한 증가율이 아니냐’는 해외 언론의 지적에 대한 변명인데요, 얼마 전 중국군 비행기가 한국의 방공식별 구역을 침범해 울릉도까지 진출했던 점을 감안하면 글쎄요 중국의 변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14일 소환 조사를 받으라고 정식으로 통보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소송비 대납 등 100억원대 뇌물수수 의혹 등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실체적 진실을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의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출석요구에 응하면 이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네 번째 대통령이 되는데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입니다. 언제나 이런 모습을 보지 않는 날이 올까요.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