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앞머리라인이 뒤로 후퇴하는 M자형탈모의 경우 모발이식이 그 해답으로 많이들 알고 있다. 허나 정수리탈모의 경우에는 모발이식이 효과가 없다는 걸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정수리의 특성상 모발이식을 통해 그 전후 모습을 잘 알아보기가 어렵다라고 말해두는 것이 좋겠다. 정수리탈모의 특징은 향후에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요사이 정수리탈모에는 두피문신 시술이 많이 행해지고 있다. 그 이유는 앞머리탈모인 M자형탈모와는 다르게 정수리탈모의 경우 머리카락이 아예 소실되서 맨질맨질한 두피가 된다기 보다 모발의 두께가 현저하게 얇아져 있으나마나한 솜털같은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게 때문에 있지만 비어보이는 정수리사이사이에 3차원적인 모발이 이식되어지는 경우보다 1차원적으로 평면성 두피의 검은색 부분이 많이 생성이 된다라면 정수리탈모는 개선된 듯한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시도된 방법이 바로 두피문신이다.
두피문신은 정수리나 가름마형 탈모 즉, 기존 모발이 있기는 있지만 현저하게 적어 두피가 훤히 비춰보이는 환자분들에게 적합한 시술이다. 본인의 머리카락 색깔에 알맞은 형태의 두피색소를 이용하여 두피에 시술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시술시간이 빠르고 시술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정수리부위에는 모발이식 보다 많이들 시술을 받고 있다.
전체적으로 탈모가 많이 진행이 된 C나 U타입 탈모환자의 경우에는 모발이식과 병행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허나 두피문신만으로 모낭이 이미 사라져 솜털조차 많지 않은 분에게 두피문신은 추천하지 않는다. 두피문신시술을 받게 된다라면 전체적으로 어색한 모습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피문신은 얇은 솜털이라도 어느정도 있는 탈모환자가 두피문신 시술부위를 긴 머리카락으로 어느정도 가릴 수 있을 경우에 자연스럽고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광범위한 탈모환자의 경우 2~3차례의 모발이식 수술을 경험한 경우 후두부에서 더 이상 심을 모발의 개수가 적어 더 이상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때에 보강의 목적으로 많이 시행이 될 수 있다. 또한 여성탈모의 경우 가름마가 비쳐 보이는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두피문신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다.
정확한 탈모의 진단과 더불어 두피문신 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가름마형, 정수리탈모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발이식뿐 아니라 탈모치료를 하는 탈모전문 의원에서 시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치 눈썹이나 아이라인과 같은 반영구 시술을 손쉽게 받을 수 있는 비의료기관을 생각하다가 색소약물 부작용이나 시술후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라는 것을 감안할 때 한가닥의 모발이 소중한 탈모인들은 제대로된 전문의료기관을 찾아 두피문신 시술을 받으라고 권하고 싶다.
연세모벨르 모발이식, 탈모치료네트워크 일산점 이태준원장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