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질염 등 여성질환 예방·개선하려면 속 근육 키워야


기대수명 백세시대다. 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을 원한다면 꾸준한 근력 운동은 필수다. 나이가 들면 근육을 통제하는 신경이 줄어들어 근육량 역시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노화가 진행될수록 매년 근육량은 약 1%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속 근육 역시 예외가 아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노화와 함께 임신과 출산 등을 겪으면서 질 탄력 저하 및 골반 근육 약화가 진행된다. 질 이완증이나 수축력 저하, 건조증, 만성질염, 요실금 등 각종 여성질환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여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 및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케겔운동이다. 여성 케겔운동은 괄약근을 자극하는 남성들의 케겔운동과 차이가 있다. 여성 속 근육에 자극이 가도록 소변을 멈출 때처럼 수축했다가 긴장을 풀어주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이때 엉덩이나 다리 등 주변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 속 근육이 아닌 허리부위나 엉덩이 고관절 등의 근육을 사용한다면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는 것은 물론 자칫 관절의 통증이나 요통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케겔운동을 돕는 다양한 케겔운동 기구들이 나와 있다. 허벅지 안쪽에 끼워서 하는 스프링식 기구에서부터 속 근육을 자극하는 기구까지 다양하다. 보다 안전한 방법은 원한다면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여성생활 전문기업 비볼코리아가 선보인 베리얀은 식약처 허가를 받은 요실금치료 의료기기다. 2017년 여성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의료기기 부문)에 이어 2018 고객감동 브랜드대상(의료기기 요실금 치료기기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베리얀은 바이오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비이식형 요실금 신경근 전기자극을 통해 골반저근 운동을 유도해 여성 속 근육을 강화해준다. 다양한 주파수를 내장해 증상 정도에 따라 단계적인 운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미국 FDA에서 성기능장애 개선 및 불감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터치스크린, 5.7인치, LCD 화면을 채택해 수축과 이완 정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핸드백에 들어갈 만큼 콤팩트한 크기를 구현하고 충전식 전원 방식을 채택해 휴대성도 뛰어나다. 온열기능이 추가돼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비볼코리아 관계자는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노화 등으로 인해 골반저근과 여성 속 근육이 쇠퇴하게 된다”며 “베리얀은 여성 근육을 단련시켜주는 케겔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정용 요실금 치료기기”라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