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정형외과, 어깨·팔꿈치 관절 통증에 초음파유도중재시술 시행

-계양연세의원 정상원 원장, 초음파유도중재시술 특화
-병변 부위 직접 보며 약물 주입, 부작용 줄이고 치료 효과 높여


인체는 노화를 겪으면서 다양한 관절 질환에 노출된다. 테이스엘보, 골프엘보 등의 팔꿈치 관절 질환은 물론이고 목디스크, 오십견, 회전근개 손상 등의 어깨관절 질환, 고관절, 발바닥 통증 등 다양하다.

최근 인천 정형외과에서는 이러한 척추관절 질환의 치료나 통증 조절에 있어 ‘초음파 유도 중재시술’을 시행, 지역 환자들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인천 계양연세의원은 지난 3월 2일부터 정상원 원장을 영입, 전문분야인 초음파유도중재시술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상원 원장은 성균관대학교 박사 수료 후, KAOM 근골격계 초음파 전문가 강좌 및 KRDMS 근골격계초음파 진료 집중과정을 수료하고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정회원, 대한척추통증학회 정회원인 신경외과전문의이다.

계양연세의원에서 시행하는 초음파유도중재시술은 초음파를 이용해 근육과 힘줄, 연골 등의 손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정확한 위치에 약물을 주입해 치료하는 시술이다.

관절 주변에서 발생한 통증 질환을 고해상도의 근골격계 초음파를 통해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정확한 치료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관절내 주사나 점액낭주사, 말초신경치료, 박동성 고추파 열치료, 프롤로테라피, IMS 치료 등의 약물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상원 원장은 “초음파유도중재시술은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부위에 직접 주사하므로 효과가 빠르고, 치료 시 주사액이 퍼지는 정도도 직접 관찰이 가능해 과다 주입으로 인한 부작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 무엇보다 MRI 등의 고가 치료에 비해 비교적 합리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초음파 유도 중재시술은 테니스엘보나 골프엘보, 오십견, 회전근개 손상 등으로 인한 어깨, 팔꿈지 통증이나 고관절, 슬관절염에 의한 통증,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바닥 통증, 아킬레스건염으로 인한 발 뒷꿈치의 통증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 정원장은 스테로이드를 쓰지 않는 치료를 진행, 부작용이나 신경손상을 줄인 차별화된 주사치료를 시행해 인천, 계양지역 주민들을 위한 보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다만 안전성이 검증된 시술이라 하더라도 개인 별 정확한 진단을 거치지 않고 과다 치료를 시행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의료진 및 시술 병원 선택 시 주의가 당부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