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에 대한 진료과를 생각할 때 성형외과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지만 양악수술은 치과에서 시행하는 턱교정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치아를 포함하고 있는 턱을 교정하는 수술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교정과 전문의의 긴밀한 협진 하에서 시행되어야만 만족스럽고 안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과를 단순히 충치를 치료하거나 교정하는 곳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치과의 진료영역은 다양하다. 치아와 그 주변부 조직에 관련해서 치료 할 뿐 아니라 구강을 포함한 악안면 영역의 질병이나 비정상적인 상태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선천적 혹은 후천적 얼굴의 기형, 구강암 등의 안면의 암, 안면골 골절 등을 치료하는 곳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있는 치과이다.
양악수술이 일반적인 윤곽수술과 다른 점은 운동성에 있다. 양악수술의 대상이 되는 치아와 턱은
먹고 말하고 웃으면서 끊임없이 움직이는 기관이다. 이렇게 많은 운동성 때문에 치아와 교합, 턱의 위치와 턱관절의 운동범위까지 고려하여 양악수술이 진행되어야 하며 양악수술이 잘 되었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회귀현상이 나타나거나 재발의 위험성이 높아 양악수술 직 후의 결과가 변함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양악수술의 결과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고 최근에는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 중 양악수술을 20년 이상 집도해 온 포스유치과 유상진 원장이 개발한 ‘3D오페큐라시스템’은 업계뿐만 아니라 환자 사이에서도 ‘양악수술 후 안정성’, ‘재발 위험성을 낮춘 시스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3D오페큐라시스템은 Full 3D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3차원 양악수술이다. 요즘 어떤 병원에서 3차원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가 질문을 던질 수 도 있겠지만, 포스유치과 유상진 원장의 3D오페큐라시스템은 독창적인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양악수술의 전 과정이 3D로 진행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유상진 원장은 모든 사람의 위 턱과 아래턱 구조를 연결하면 오각기둥 모양이 된다는 오각기둥의 원리를 적용한 입체적인 3D시뮬레이션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환자 개개인의 얼굴뼈에 맞는 최적의 비율을 찾아 자연스럽고 편안한 얼굴, 개성 있는 원래의 내 모습을 되찾아 주는 양악수술 결과를 만든다.
과거의 양악수술을 비롯한 턱과 관련된 수술은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었다. 아니 오히려 쉬웠을 수도 있다. ‘본인에 맞는 예측’을 하기 보다는 모두 똑같은 ‘결과 값’ 만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포스유치과 유상진 원장의 오페큐라 3D분석시스템은 개개인의 얼굴뼈에 최적화된 비율과 위치를 찾아 수술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개성을 살린 자연스러운 얼굴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양악수술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부턱뼈의 대칭성 확보를 통해 시간이 지나고 움직임이 많아져도 양악수술의 결과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포스유치과 유상진원장은 오페큐라3D양악수술은 방금 지나간 사람이 또 지나가는 것 같은 똑같은 얼굴이 아닌 개인의 얼굴에 내제되어 있던 본연의 아름다움을 되찾고 치아와 턱의 바른기능을 회복하여 건강함을 되찾아 주는 수술로, 이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서 다년간의 연구와 노력의 결실이라 자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양악수술은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은 정밀한 수술로 양악수술에 대해 알아 볼 때에는 관련 치료 전문의인지, 바른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과 사후관리가 가능한 병원인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