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프랜차이즈 삼겹살 창업 ‘숙달돼지’, “가맹주 매출 보장으로 안정성 높여”


여름을 앞두고 있음에도 소비심리의 위축과 더불어 내수경제의 불황으로 창업 시장의 체감 온도는 여전히 꽁꽁 얼어있다. 작년부터 이어져온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 논란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 부진으로 인한 자영업 폐업율 상승, 최저임금제 변경에 따른 인건비까지 상승해 자영업자의 생존이 벼랑 끝에 내몰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식당 창업 및 음식점 창업 시장의 문제점으로 본사와 가맹주간 서로의 이익을 앞세우고 있는 까닭에 프랜차이즈 관련 분쟁은 지금도 많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다가올 미래에 외식창업 시장의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비관하면서도, 반대로 현재 건강하지 못한 창업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역할에 따라 시장을 낙관하기도 했다.

요식업 창업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은 다가올 프랜차이즈 시장의 핵심적인 키워드로 ‘상생’을 꼽았다. 서로간의 이익을 앞세우고 있는 까닭에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주간의 분쟁은 지금도 많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다가올 미래에 ‘상생’을 목표로 움직이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와 가맹주, 그리고 관련 종사자들의 역할에 따라 브랜드의 성장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은 사례로 최근 가맹주의 최소한의 매출까지 보장하여 안정성을 높인 유망 프랜차이즈 삼겹살 창업 아이템의 ‘숙달돼지’는 가맹 본사와 가맹주와의 ‘상생’을 목표로 파격적인 창업 지원 정책을 시행해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화제다.

오픈 후 2년간, 즉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가맹주의 매출을 보장해주는 고깃집 창업 브랜드로 ‘숙달돼지’가 업계 최초인 점이 우선 큰 강점으로 꼽히며, 동종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이는 가맹주와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숙달돼지의 의지이자 파격적인 창업 지원 정책이다. 최근 5천만원에서 1억으로 창업을 진행하는 가맹주의 비용적인 부담을 매출 보장이라는 안정성을 보장받기에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를 찾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특히, 숙달돼지는 웻 에이징의 습식 숙성 삼겹살 전문점이다. 기존 삼겹살 맛에 차별성과 경쟁력을 추구하기 위해 10일 이상의 ‘습식 숙성’ 과정이 더해진 삼겹살 맛집이다. 숙달돼지 내부에서도 ‘맛’은 가장 기본이자 외식업 혹은 요식업 창업에 앞서 성공 창업 아이템의 핵심요인으로 꼽으며 국내 유일의 미트랩(고기연구소)를 설립해 기존의 삼겹살 시장과 차별성을 두되 ‘맛’과 ‘식감’의 경쟁력을 추구했다.

이와 같은 창업 성공 사례를 방증하는 내용으로 월 300만만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인 망고플레이트가 선정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최고평점 4.8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최근 식신로드에서 미식가 이상민이 웻 에이징의 ‘습식 숙성’ 고기를 맛보고 단연 으뜸으로 꼽기도 했다. 이상민의 인생 삼겹살 맛집으로 숙달돼지가 극찬을 받아 고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숙달돼지 브랜드의 급 성장은 바로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있다. 미트랩에서 연구된 고기를 원팩으로 패킹해 제공하고 약 1주일간의 교육 과정만 이수되면 본점과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는 점이 초보 창업가들이 고기집 창업에 앞서 가장 큰 두려움으로 여기는 요리의 거부감을 낮춰주었다. 또한 업종 변경 창업 혹은 업종 전환 창업을 고민하는 기존 고깃집 창업가들에게도 경쟁력과 차별성을 추구한 ‘습식 숙성’의 고기를 제공하고, 특히 기존 무한리필의 고기 창업의 한계인 회전율과 객 단가가 낮다는 문제를 ‘맛’으로서 극복한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집중 조명 받고 있다.

그밖에 2018년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부분의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해 2018년 가장 뜨겁게 성장하는 삼겹살 프랜차이즈 중 하나이며, 청년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개설 비용에 부담을 느끼지 않기 위해 무이자 대출의 창업 대출도 가능한 창업 지원 정책도 실행하고 있다.

숙달돼지 관계자는 “파격적인 프렌차이즈 창업 지원 정책으로 가맹본사와 가맹주와의 ‘상생’을 목표로 하고 있다. 2년 동안 매출을 보장하는 숙달돼지 창업은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이나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들에게 고기집 체인점의 진입장벽을 낮춰주었다. 이에 현재 음식점, 외식 창업가, 관련 종사자들이 뜨는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숙달돼지’를 주목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창업정보를 찾는 예비 창업자들의 끊임없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