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최초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간편결제 및 부가세자동환급 PUSHPAY 서비스 론칭

- POS단말기, 여권 및 신용카드 리더기 등 결제 장비 없이…
- 소비자 주도로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 노출을 방지


㈜로드시스템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개인정보에 관한 민감성과 서비스 혜택 및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QR코드를 이용한 소비자 주도형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한국의 상당수 POS 사용 매장의 단말기와 소비자 모바일 APP간의 시스템연동의 난관을 해결함으로써 모바일 결제시장의 활성화를 증폭할 획기적인 ‘푸시페이(PUSHPAY)’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한다.


로드시스템은 전세계 최초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모바일여권인증시스템’을 기반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및 부가세즉시환급 O2O 관광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된 모바일여권인증시스템 및 PUSPAY 시스템에 대하여 국내 및 전세계에 특허를 출원하였고, 현제 동남아시아 국가와 시스템 제공을 위한 협의를 진행중이다.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바일 간편결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장마다의 POS(계산대 컴퓨터)와 시스템 연동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매장마다 각각인 POS단말기에 들어가는 고비용의 개발비와 모바일 결제 인식을 위한 부가 장비도입이 숙제로 남아있다.

이에 로드시스템은 매장의 결제환경에 따라 모바일 결제를 위한 VAN사의 결제망, POS단말기, QR코드(바코드) 리더기 또는 신용카드 리더기, 여권 리더기 등 결제 장비 없이 PUSHPAY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간편결제 및 부가세즉시환급이 가능토록 설계하였다.

기존 결제방식은 매장의 단말기(POS 등)로 소비자의 신용카드나 모바일카드의 결제정보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결제주체가 판매자였고, 소비자의 모바일 APP으로 결제를 한다 해도 결제 정보가 가맹점의 POS와 연동되지 않아서 POS를 사용하는 매장에서는 정산의 불편함을 호소했다.

그러나 푸시페이 QR코드 결제를 통하면 반대로 소비자가 매장의 단말기(POS 등)의 결제정보를 모바일로 가져와 결제하고 완료된 결제정보를 다시 매장에 전달(푸시,PUSH)해 준다. 매장 단말기와 소비자 단말기간의 결제 정보만 주고받고, 그 신용 승인은 사용자의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관계(신용카드 정보 등이 가맹점 단말기에 제공되지 않으므로)로 소비자 주도로 사용자의 다른 정보 노출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POS와의 결제정보 연동으로 매장의 정산 불편함을 해소하여 소비자, 매장 모두에게 혜택과 편리성을 제공해 준다.

㈜로드시스템 장양호 대표는 “한국 모바일결제 시장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컨텐츠의 편리성과 소비자의 혜택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모바일 결제시장의 확대를 위해 외국인 모바일여권인증시스템 및 PUSPAY 시스템을 관련된 업체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