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엠하우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적용

온라인 포인트 관리에 블록체인 적용 첫 사례
포인트 거래 위변조 방지, 해킹 원천 차단 가능
조훈 대표 "자사 서지자체 화폐 도입 총력"

KT엠하우스 모델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기프티쇼 포인트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KT엠하우스

블록체인 포인트 시스템 개념도./사진제공=KT엠하우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온라인 포인트 관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것은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새로 도입된 기프티쇼 포인트를 이용하면 기프티쇼 웹이나 앱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포인트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미리 충전하거나, 회원 등급에 따른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번에 적용된 KT 블록체인 기술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단점인 ‘거래 급증에 따른 속도 저하 현상’을 개선해 거래량이 늘어나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KT엠하우스의 설명이다. 또, 분산 원장을 활용한 포인트 부여 내역의 위변조 방지, 공개키기반구조(PKI) 인증 및 전자서명을 통한 해킹 위협 차단 등 보안이 강화되면서 서비스 신뢰성이 한층 높아졌다.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거래 및 결제 데이터 검증과 대사 없이도 자동 정산이 가능해 포인트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운영 인력과 인프라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혁신기술을 통해 그간 온라인 커머스 업계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상용화에 성공한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시작으로 전자형 지역화폐와 같은 공공 영역까지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록기자 saro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