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줄기세포 테마 '네이처셀' 주가 조작... 닮은꼴 주의

- "나만 잘 빠져나가면 돼"…알고도 달려드는 개미들


- 줄기세포 테마 ‘네이처셀(007390)’은 주가 조작, 닮은 꼴 제일제강(023440)은

☞ 【특징주】 하반기 필수 매수 '저평가 실적 우량주' TOP 5 (클릭)

금융감독원이 보물선 테마와 관련 주가 조작 조사에 착수한 만큼 제일제강 등의 운명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보면 사기에 가깝다”며 “주가를 띄우기 위한 재료를 시장에 던져서 부정행위를 했을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가 조작이 이뤄졌다면 신일그룹의 설립 시기도 함께 고려해봐야 한단 분석이 나온다. 제일제강의 거래대금이 급증해 개인투자자의 매수세가 쌓인 후 신일그룹이 설립되고 신일그룹의 보물선 발견과 제일제강의 최대주주 변경이 맞물리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수순을 밟았기 때문이다. 금감원도 신일그룹 설립 전에 거래대금이 급증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 【특징주】 '北 의료 지원' 남북경협 수혜 제약株 (클릭)

제일제강은 올 1~2월 하루 평균 거래대금이 3~4억원에 불과했으나 남북경협주로 분류되며 3~4월 7~8억원 수준으로 늘어나더니 5월엔 37억원, 6월엔 50억원, 이달엔 420억원대로 급증했다. 거래대금이 급증했던 5월부턴 개인 순매수가 누적됐다. 이후 신일그룹은 6월 1일 돈스코이호 발견한 개인들이 본격적인 인양을 위해 류상미 대표를 필두로 설립된다. 한 달 뒤 7월 5일엔 류 대표가 제일제강의 최대주주가 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맺는다. 이에 따라 최대주주 변경 계약 전에 제일제강의 매수세를 이끌었던 계좌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조사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 발굴 신청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자회사인 돈스코이호 국제거래소를 통해 금괴를 담보로 ‘신일골드코인(SGC)’ 가상화폐를 발행했다. 금지된 ICO(암호화폐공개)의 일종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온라인상에선 수 억원대 손실을 봤다며 작전주의 개미 털기란 말이 돌 정도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테마주는 기업의 본질 가치 변동이 아닌 기대감에 따른 상승세라 주가 방향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거품이 꺼질 경우 손실이 커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 【특징주】 제 2의 셀트리온... '세계최초 암 진단키트 개발' 바이오株 주목 (클릭)

오늘의 관심 종목

네이처셀, 제일제강, SCI평가정보(036120), 푸른기술(094940), SK(034730)

★ 2018년 평균 32.6% 수익률 기록... 시크릿 투자 노트 (확인)

◆ 남북경협株 선취매 all포착.. 실적 기반 차기 주도주 이종목! (확인)

◆ 긴급 - 218% 급등 놓쳤다면 '이 종목'지금 매수 ! (클릭)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