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게임 총량제와 더불어 수많은 규제들을 도입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하다./이미지투데이
중국 정부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게임 총량제와 더불어 여러 규제를 도입한다.
31일(현지시간) 신랑망(시나닷컴) 등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는 전날 재정부 등 8개 부처와 공동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시력 보호와 근시 예방을 위해 온라인 게임 총량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중국 국가신문출판서가 주도하는 이번 규제에는 미성년자의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고 신규 온라인 게임 운영수량 규제 및 연령등급 표시 적합성을 심의하기로 하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인 게임 규제내용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중국판 ‘셧다운제’(청소년 게임 이용시간 제한제도)와 게임 총량제 도입 방향은 중국과 세계 게임 시장을 송두리째 뒤흔들고 있다. 중국은 올한해 6억2,000만명의 게임 이용자가 379억 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게임시장이 된 상태다. 온라인게임에 대한 총량이 규제되면 중국 당국의 게임 출시 승인인 판호 발급도 더 한층 까다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신규 게임의 판호는 이미 지난 3월 발급이 중단된 상태로 지난 4개월 동안 3,000종의 게임이 중국 정부의 판호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규제 악재로 중국 최대 게임업체인 텐센트(텅쉰) 주가도 급락했다. 홍콩 증시에 상장된 텐센트 주가는 31일 장중 한때 5% 이상 급락하기도 했다. 세계 최대 게임 업체이자 10억 명의 중국인이 사용하는 메신저 앱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을 보유한 텐센트는 지난 1월 23일 474.6홍콩달러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중국 당국의 잇따른 규제에 부진을 거듭하고 있다. 텐센트는 한국 블루홀이 개발한 인기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중국 유통을 시작했지만, 당국의 수익화 승인을 받지 못했고 중국 국민 모바일 게임인 ‘왕자영요’가 게임 중독 현상을 일으킨다는 비판에 아동 게임 이용 시간제한 조치를 당하기도 했다.
또 최근에는 일본 게임회사가 개발한 인기 게임 ‘몬스터헌터:월드’를 출시 며칠 만에 당국으로부터 판매 금지당하는 등 각종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온라인 게임이 텐센트 매출의 40%를 담당하는 만큼 텐센트는 매출에 큰 타격을 입어 13년 만에 순이익 감소를 기록하기도 했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돼 있는 중국의 또다른 게임업체 넷이즈(왕이)의 주가도 전날 7.19% 떨어졌다. 이번 중국 정부의 게임 규제안은 중국 게임 유통업체 외에도 한국 등 해외 게임 개발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등 한국 게임사의 주가도 하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번 규제는 중국 정부의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비롯됐다는 게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분석이다. IT 컨설턴트인 매튜 브레넌은 “게임업체가 수익을 내기 위해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에 집중하게 되면서 중국 정부는 게임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지난해 텐센트의 왕자영요 게임이 출시되자 중독된 학생들이 밤마다 게임에 빠져 학교숙제를 못할 정도가 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타오훙카이 화중사범대 교수는 현재 대부분의 중국 청소년이 한자녀 제도 기간에 태어나 함께 놀 형제자매가 없는 데다 과도한 학업부담으로 스포츠, 음악을 즐길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게임에 중독되는 경향이 더 강하다고 말했다. /권혁준인턴기자 hj7790@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