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지역 글로벌IP 스타기업 퓨처사이버 탐방...국내캐릭터 산업발전 리드






퓨처사이버(주)는 프라모델·캐릭터 전문 쇼핑몰인 국내 랭킹 1위인 건담샵을 운영하고 있으며 브랜드인 건담샵 GSHOBBY는 ‘2017 한국브랜드선호도1위’ 온라인쇼핑몰(키덜트샵) 부문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특히 퓨처사이버는 '2018년 글로벌 IP스타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눈길을 끌었다. ‘2018년 글로벌 IP스타기업 육성사업’이란 광주지식재산센터가 수출 잠재력이 높은 기업들을 선정하여 분야별 융합 지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강소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사업의 일환이다.

건담샵 GSHOBBY는 건담·프라모델·조립, 완성품·초합금 등의 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초보자 가이드를 제공하는 하비 플랫폼으로 회원이 56만을 넘는 캐릭터 전문 쇼핑몰이다.

퓨처사이버(주)의 배정빈 대표는 국내 창작 콘텐츠인 썬더맨(소설, 웹툰 등)을 바탕으로 2015년 국내 디자인·생산 계획에 따라 최초의 창작 로봇 프라모델인 썬더맨 로봇 1호기를 출시하였으며, 2017년 공룡 스토리 (제노의 모험 동화)를 기반으로 개발한 티라노사우루스 공룡 프라모델 티노를 출시했다.

공룡 프라모델은 국내 스토리와 자체 저작권을 보유한 캐릭터공룡으로, 2018년 2월 영국 버밍험 소비재전시회 등을 통하여 영국 KAYES OF CARDIFF 등 각국 대형 바이어로부터 구매 의사 및 시리즈화 요구 등을 받고 있다.

퓨처사이버는 IP 기술에 기반한 공룡프라모델이라는 독점적 제품을 가지고 인터렉티브한 완구 시장에서 새로운 한류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완구시장에서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프라모델, 피규어, 캐릭터 제품, 드론 등 키덜트 시장 (국내 약 1조 2천억, 미국 16조, 세계 시장 40조 내외의 거대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퓨처사이버는 공룡 프라모델에 대한 2건의 글로벌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독점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게 되며, 또한 자연사박물관 등과 같은 문화상품 시장에도 적합하다.

해당 프라모델 브랜드는 브레인 어셈블리(BRAIN ASSEMBLY)로 90여 조각을 결합하여 하나의 캐릭터 공룡을 조립 완성한다. 조립 공룡은 입과 혀, 다리 등 다양한 동작 관절을 가지고 있어 움직이며 완성 후 전시도 하고 가지고 놀 수 있는 모델이다.

퓨처사이버 배정빈 대표이사는 “실제로 도면을 보면서 머리로 구상하여 조립하고, 도구와 손을 활용하고 있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부모와 자녀, 조부모와 손 자녀 들이 같이 조립하고 놀 수 있는 패밀리 완구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정빈 대표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 과거의 향수를 되살리게 하는 각양각색의 프라모델 제품을 선보이고 특히 공룡 스토리 및 창작 캐릭터 등 자체 콘텐츠 기반 AR (증강현실) 개발사인 한스에이알과의 제휴를 계기로 모바일과 스마트 기기를 통한 증강현실 게임, 탐험, 색칠하기, 같이 사진 찍기, 같이 동영상 찍기 등 다양한 놀 거리를 추가로 제공하여 높은 품질과 증강현실 서비스로 세계 시장을 선도할 것이다. 독점적 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 글로벌 시장 수출과 1억 명이 넘는 선진국 자연사 박물관과 같은 뮤지엄 시장과 테마파크 시장을 목표로 차근차근 공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