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의 전당, 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변혁의 길 모색

KIRD, 권역별 거점대학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혁’교육로드쇼 개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이달 7일부터 11월 29일까지 전국 주요 대학을 순회하며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혁’을 주제로 교육로드쇼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오는 7일 제주대를 시작으로 권역별 거점 국립 대학, 특성화 대학, 수도권 대학을 순회하며 총 10회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인근 대학 및 유관 기관, 지역민 등 일반 국민도 참여 가능한 개방형 교육으로 핵심 과학기술 동향과 대응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로드쇼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주제로 관련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의 세션별 TED 강연과 토크쇼 방식으로 진행된다.


로드쇼의 가장 큰 특징은 강사와 청중이 자유롭게 질의·응답할 수 있는 토크쇼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실시간 온라인 소통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청중이 스마트폰으로 질문과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면서 토크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연은 미래 첨단 기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Emerging Tech)’ 세션과 변화하는 미래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미래사회 변혁’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강사진으로는 ▦진중권 동양대 교수 ▦김영욱 마이크로소프트 부장 ▦조용민 구글코리아 부장 ▦문경수 과학탐험가 ▦최재원 다음소프트 이사 ▦최형욱 매직에코 대표 ▦유영만 한양대 교수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 ▦김대수 KAIST 교수 ▦고산 에이팀벤처스 대표 등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한다.

조성찬 KIRD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이번 로드쇼를 통해 대학 구성원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학문간 벽을 허물고 지식을 나눔으로써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인재상에 한걸음 더 다가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주=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