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배우들과 아울러가는 힘을 지닌 배우 조승우가 전한 단순하면서도 정확한 연기비법이다.
“모든 캐릭터를 만들 때 대본에 충실해요. 연기의 모든 답은 대본에 있다고 생각해요. 보고 또 보는거죠. 대본을 받으면 파고, 파고 또 파고 들어요. 책이 너덜너덜해질 때까지요. 참고할 자료가 있으면 보기도 하죠. 궁금한 것이 있으면 감독님 또는 작가님과 만나서 이야기해요. 그런 기본적인 과정을 거치고 크랭크인을 하면 열심히 찍어요. 너무 단순하죠 ”
2000년 영화 ‘춘향뎐’으로 데뷔한 조승우는 영화 ‘클래식’(2003), ‘말아톤’(2005), ‘타짜’(2006), ’내부자들‘(2015)에 이어 드라마 ’비밀의 숲‘(2017), ’라이프‘(2018) 등에 출연하며 스크린과 브라운을 넘나드는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배우 조승우는 영화 ‘명당’에서 지관으로서의 강직함과 세도가에 맞서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카리스마로 극을 이끌어간다. 배우 조승우/사진=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19일 개봉한 영화 ‘명당’(감독 박희곤·제작 주피터필름)의 천재지관 박재상으로 돌아온 배우 조승우는 함께하는 스태프와 감독, 배우들과 생각을 공유하면서 작품을 만들어간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대본도 안 보고 제작사만 보고 결정했다’ 거나 ‘ 감독만 보고 결정했다’는 말은 조승우에게 통하지 않았다.
“다른 분들이 대본도 안 보고 결정했다는 말을 하기도 하던데, 저는 그건 못하겠어요, 전 대본이 없으면 안 해요. 작가의 의도를 알 수 없잖아요.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지 알아야죠. 대본이 나오기 전이면 그 의도가 글로 담겨 있는지 안 담겨있는지 모르는거니까요. ‘비밀의 숲’ 이수연 작가는 대본을 많이 주고 뒤에 있을 내용을 알려주시니 작업하기 편했어요. 감독이 대강의 내용만 말한 뒤, ‘내가 이거 할 건데, 대본은 없어. 할래 말래? ’ 라고 말한다면, 그건 무슨 자만감인거죠. 전 대본을 기반으로 감독님과 이야기를 하고, 생각을 공유하는 걸 원해요. 캐릭터는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잖아요.”
‘명당’ 이후 조승우의 차기작은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다. 2015년 ‘스위니 토드’ 이후 3년 만에 무대로 돌아오는 것.
조승우에게 배우의 초심을 되새겨준 작품은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이다. ’맨 오브 라만차‘를 보고 꿈을 꾸기 시작한 조승우는 “내 모든 걸 받쳐서라도 무대에 서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그 뒤 10년도 안 돼 뮤지컬 배우의 꿈을 이뤘다.
가슴 뛰게 하는 곳이 바로 ‘무대’이지만, 무대로 돌아가는 솔직한 소감은 “무섭다”였다. 베테랑 배우도 그 순간을 온전히 살아내야 하는 날 것의 무대 연기는 쉽지 않았다. 그의 치열한 노력과 떨림은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됐다.
조승우는 “약 5년 만에 ‘지킬앤하이드’무대에 다시 서게 되어 90%의 두려움과 10%의 설렘이 있다. 공연을 하면서 관객을 만났을 때 10%의 설렘이 100%가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때가 됐다”는 답을 들려줬다. “많은 분이 원하시는 목소리도 들었고, 무대에 서고 싶은 생각도 있고요. 저는 원래 무대 배우고요. 무대에 서는 건 숨 쉬듯 당연한 일입니다. 일단 무대가 주는 중압감과 무서움과는 별개로, 저는 무대에서 활동하는 게 가장 좋고 편해요.
무대는 물론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믿고 보는 배우’로 불리고 있는 그이지만, 제일 힘든 작업은 영화이다고 했다. 로케이션이 많은 영화 촬영은 흐름을 계속 가져가는 게 쉽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다.
“영화는 100페이지 120페이지 시나리오로 기본 3~4달 기간 동안 찍는 작업이죠. 오랜 시간 찍을 수 있어서 충분한 완성도를 높일 수 있지만, 로케이션 작업은 배우에게 쉽지 않아요. 예전엔 막연하게 드라마가 가장 힘들 것 같았는데, 이젠 영화가 제일 힘든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명당’에서도 그런 경험을 했어요. 어딘가를 들어가서 이야기 나누는 장면인데, 들어가는 입구는 안동이고, 길에서부터 그 안은 ‘문경’이란 장소에요. 또 저기 들어가서 앞마루 별채는 민속촌이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실내세트가 나와요. 신을 쪼갤 수 밖에 없는 현장인데, 배우에겐 연기 흐름을 계속 가져갈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어요.”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사진=오디컴퍼니
“ 정말 내가 ‘땅’ 하면 바로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경주마인데, 못 가고 주춤하게 되는 거죠. 로케이션은 마치 경주마가 달리다 서고, 달리다 서고 해야 하는 것과 비슷한데, 영화 배우들이 대단하신 것 같아요. 순서도 뒤죽박죽으로 찍는 경우도 많잖아요. 제가 아직까지 영화에 적응을 못하고 있다는 증거죠.”
조승우는 “카메라가 무섭다”는 이야기도 털어놨다. 단순히 연기 잘 하는 배우의 겸손한 발언만은 아니었다. 그는 카메라 연기를 20년간 해왔지만 “한결같이 무섭다”고 이야기한 것. 이어 “이 무서움이 바로 없어지진 않을 것 같다”고 진지하게 말을 이어갔다.
“ 아직도 카메라가 부담스럽거든요. 연기하면 늘 카메라가 의식이 돼서 집중해서 연기하는 게 힘들어요. 아마 이건 평생 갈 것 같아요. 카메라가 무서워요. 물론 카메라 앞에서 연기했던 게 무대 연기에 도움이 됩니다. 카메라 연기와 무대 연기의 조화를 잘 이루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무대에서 계속 연기하다 보면, 조금은 과할 수 있고, 조금은 더 정형화된 연기를 할 수 있어요. 카메라에서 연기를 했을 때 자연스럽게 못하면 큰일 나는거죠. 그렇게 서로 상충됐을 때, 상호작용을 해주면서 서로 서로 다잡아 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
조승우는 연기의 맛을 ‘캐릭터 구축하는 과정’에서 느끼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대본을 충분히 분석할 시간이 있으면, 연기할 맛이 난다”고 표현했다. ‘연기의 맛’이 지금의 조승우를 있게 한 원동력이기도 했다. 연기의 맛을 채우기 위해 그는 무대로 달려가고 있었다.
“제가 ‘무대 배우’라고 말씀 드렸듯, 2달 연습하고 무대에 올라가서 하는 게 제일 안정적인 것 같아요. 제 컨디션도 맞출 수 있어서 좋아요. 두려우면서도 편한 곳이 바로 ‘무대’입니다. 11월엔 바로 그곳 ‘지킬 앤 하이드’ 무대에서 뵙겠습니다.”
한 편,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는 11월 13일부터 2019년 까지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된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