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정부는 2022년까지 공무원을 총 17만 4,000여 명 증원 계획을 수립, 2019년에만 3만 6,000명의 신규 채용을 공식 발표했다. 1990년 노태우 정부 당시에 3만 6,775명 증원 이래 29년 만에 최대 규모의 채용 예고로 학원가는 연일 수험생들로 문전성시다.
도서 ‘철현쌤, 공무원 연봉 진짜 얼마예요?’ 역시 화제의 책으로 떠올랐다. ‘철현쌤, 공무원 연봉 진짜 얼마예요?는 행정학 수험가에서 스타강사로 급부상한 저자 조철현 교수가 수강생들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 총서다.
도서는 실제 공무원이 어떤 직종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기초적인 내용부터 수험생활 시작 전 필요한 공부과목전략까지 전반의 통찰을 전한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받은 질문들 중 핵심적인 내용으로 책을 구성하고 있다. 책은 실제로 수강생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퍼지며 정식출간 전부터 사전 구매요청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된 ‘철현쌤, 공무원 연봉 진짜 얼마예요?’는 첫 장에서 누구나 한 눈에 이해가 가능한 공무원의 종류부터 소개하며 시작한다. 이어 타 직종대비 난해하게 여겨지는 공무원 면접에 대해 상세하게 풀이한 2장에 이어 시험 과목에 대한 통찰을 심도 깊게 설명하고 풀이한다. 특히 과목별, 직렬별로 구분한 과목의 특징을 총망라한 3장은 실제 과목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로 그 역할을 한다. 또 면접을 고려한 과목의 변경 가이드까지 함께 제시하고 있어 수험생들의 수험전략 구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관심이 더욱 큰 파트다. 마지막으로 공무원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활과 공부법에 대한 성공적인 전략을 제시하며 장을 마친다.
저자는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기초로 공무원 시험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를 중요하게 그들이 알고, 듣고 싶은 이야기를 풀어냈다.”고 집필의도를 밝히며 “면접 시 결격사유부터 공무원 보수 등 실무자가 아니고서야 알기 어려운 내용들을 모두 알려주고 있다.”라고 책을 소개했다.
조철현 저자는 한양대학교 법대 재학 중 제 52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 이후 9년간 법무부 솔로몬로파크 법교육 팀장과 범죄예방정책국 사무관, 법무연수원 교수요원 등을 지낸 수재다. 현재는 유명 공무원 학원에서 행정학, 면접 대표강사로 활동하며 최단기강 수강 마감을 기록하며 수 천 명의 수험생과 소통하고 있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