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신용카드 수수료를 실질적으로 인하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6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이렇게 답변했는데요. 신용카드사들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어떻게 감축하고 배분할지 등에 대해 적극적인 대책을 만들겠다는 건데요. 금융위의 카드사 팔 비틀기가 멈출 줄 모르네요. 마치 카드업계와 결전을 치르는 것 같은 모습인데 이러다가 ‘카드사 저격수’라는 말을 들을지도 모르겠군요.
▲10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9.5로 또다시 100을 밑돌았다고 합니다. 주가 하락과 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가계 살림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소비심리도 빠르게 얼어붙고 있다는 얘기인데요. 정부는 연말이면 경제상황이 호전될 것이라고 장담해왔는데 국민들 사이에서는 갈수록 비관론이 팽배해지고 있으니 이러다간 지키지 못할 약속이 되는 것 아닌가요.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자말 카슈끄지 살해사건’ 관련 수사 상황을 설명했다네요.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에게 사우디 초청의사도 밝혔습니다. 그동안 사우디와 갈등관계에 있었던 러시아는 서방 진영과 달리 사우디 왕실의 주장을 두둔하는 입장을 취했는데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양국 관계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됩니다. 적의 적은 친구라는 외교논리가 딱 들어 맞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