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창]기업의 윤리경영과 투자의 상관성

한성욱 딜로이트안진 재무자문본부 이사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감사의견 변형 등에 따라 투자 실패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 실패는 다양한 사유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기업 윤리경영의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지난해 상장기업 중 감사보고서의 감사의견 거절 등 의견 변형 사유로 인해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어려움에 처하게 됐다. 감사의견이 변형된 기업의 공시된 윤리경영 현황을 검토한 결과 상당수의 기업이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 활동이 부재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부 기업은 상장 후에 사회공헌활동이 전무하고 윤리경영 및 지속가능경영을 표명을 했던 기업들도 경영 비전 및 전략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을 실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실적에 대한 공정성 및 지속성 검증이 없는 경우 해당 실적은 사상누각으로 언제든 무너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이제 투자자들은 사업의 전문성과 실적만으로 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투자자들이 기업에 투자할 때 명확한 경영 비전과 달성 가능한 전략이 있는지, 이에 따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이를 수행하는 진실성 있는 경영진이 있는지 분별할 수 있다면 투자 실패를 줄일 수 있다.

최근 빈번한 투자 실패는 경영진의 배임 및 횡령이 원인이다. 경영진의 진실성에 대한 정보는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 및 성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윤리경영이 구축된 기업은 경영진의 의지 표명, 임직원 교육, 리스크 관리 및 내부신고 제도를 운영해 단기 실적에 집착하거나 배임 및 횡령이 발생할 리스크가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경영진의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에 대한 공개된 자료를 통해 과거 경력 및 이력 등의 검증이 선행돼야 한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모든 기업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은 자기 자신의 역할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성과를 올려야 할 중대한 문제다”라고 언급했다.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으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이다.

투자자는 경영진에 사회적 책임을 포함하는 윤리경영을 추구하도록 요구하고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할 것을 강조해야 한다. 더 나아가 기업이 사람·환경·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책임이 있으며 사회적인 문제 발생을 예기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런 투자자들의 관심이 건강한 기업을 선별할 수 있는 투자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