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화 코인노래방 창업 선두주자, 세븐스타 퍼펙트IOT시스템 주목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1인 창업이나 무인운영처럼 인건비 부담을 낮춘 무인 코인노래방 창업 등 무인화 창업 아이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비용과 임대료 등의 고정 지출이 많은 개인 사업자들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더욱 크게 체감할 수 밖에 없어 이러한 변화의 양상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코인노래방 창업 대표 브랜드 세븐스타동전노래방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원격 IOT 시스템을 도입한 ‘세븐스타 퍼펙트 IOT’를 선보이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세븐스타 퍼펙트 IOT는 실시간 CCTV 및 캡스 출동서비스 등의 보안시스템을 구축, 매장에 상주하는 관리자의 근무시간을 최소화해 무인화에 가까운 ‘1인 체제의 동전노래방 창업’을 실현한다.

세븐스타 코인노래방 창업 담당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냉난방기와 조명, 음향장비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외부에서 컨트롤할 수 있어, 점주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매장에 상주하지 못하더라도 스마트폰 원격제어를 통한 상시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대체 인력 없이 1인 체제 운영으로 19시간에서 24시간까지 최소 6시간 이상의 운영시간을 연장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인력 부재 운영 중 생기는 돌발상황 등에도 보다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다.” 라고 동전노래방 창업비용을 줄여주는 무인화 시스템의 장점에 대해 설명했다.

스마트폰 원격제어를 통한 간편한 운영이 가능해 이른 아침부터 늦은 새벽까지 운영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고, 동전노래방 매장 운영의 편의성을 높여 초보 코인노래방 창업주나 투잡을 고려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추천된다. 이외에도 불필요한 전력 최소화를 통한 전기세 절감이 가능해 고정비 지출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현재 세븐스타에서는 코인노래방 창업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리미티드 프로모션도 진행 중에 있다. 해당 프로모션은 무인시스템 퍼펙트 IOT, 우리은행을을 통한 3000만원 무이자 창업대출, TJ미디어의 최상급 음향장비 풀세트 등 총 3가지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세븐스타코인노래방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