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는 돈관리는 어렵지만 돈을 모으고 싶은 2030 밀레니얼 세대, 미래를 위해 금융에 투자해야 하지만 바쁜 일상에 치이고 있는 3040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흩어진 자산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의 금융 데이터에 따라 카드추천, 예적금 및 보험 추천, 대출협상, 금융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지금 내가 쓰고 있는 금융 상품보다 더 좋은 이율이나 더 좋은 혜택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새 나가던 돈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이용자가 과소비를 하는 것이 감지되는 순간, 자동알림을 통해 잔소리를 하는 금융비서 서비스도 인기다. 최근에는 복잡한 서류제출 없이 간단한 절차만으로 최대 30점까지 신용점수를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신용올리기나, 부동산, 자동차 시세까지 한 번에 관리 가능한 실물자산 서비스도 선보이며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빛소프트가 개발한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런데이’는 달리기 운동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야외 달리기나 실내 러닝머신 등 운동 패턴에 따라 다양한 음원을 재생해 주는 것과 함꼐, 속도, 달린 거리, 소모 칼로리 등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런데이는 지난 2016년 구글플레이가 선정한 ‘올해를 빛낸 자기개발 앱’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런데이는 앞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업해 앱 안에서 운동에 필요한 물품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영어공부를 늘리고 싶은 이에게는 ‘케이크’를 추천한다. 이는 저마다 다른 취향과 재능을 지닌 유투버들의 영어학습 동영상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앱으로, 다채로운 영어 표현을 빠르고 간편하게 익히기 좋다. 핵심 표현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익힐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말하기를 통해 발음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대부분의 똘똘한 영어 앱들이 유료로 제공되는 것과 달리 케이크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점도 차별화된다.
금연을 계획한 흡연자에게는 ‘금연도우미’를 추천한다. 금연도우미는 금연시작일, 경과시간, 금연을 통해 절약된 금액 등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SNS 등을 통해 공유할 수도 있게 한다. 위젯 기능으로 휴대폰 메인 화면에 금연 경과 시간을 지정해 두면 의지를 북돋는데 효과적이다. 보건복지부가 만든 ‘금연길라잡이’는 보건소 금연 클리닉의 주요정보 등을 제공한다. 금연을 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면 앱을 통해 전문가에게 바로 질문도 할 수 있다. 금연일지, 금연시계 등 자신만의 금연 기록도 남길 수 있는 점도 편리하다.
/김연하기자 yeona@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