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학자 마음챙김으로 미래사회 변화 이끌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여성과학자 마음챙김 과정’ 정규편성·운영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과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KWSE)는 이달 25~26일 국내 여성 과학기술인들을 대상으로 ‘여성과학자 마음챙김 과정’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R&D 업무 노하우 습득, 우수 과학자로서 역량 제고, 경력단절 극복 등 여성과학자에게 필요한 교육을 중심으로 기획됐고 지난해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정규 편성했다.

올해 과정은 단계별(갈등관리-자아인지-긍정사고와 마음챙김)로 전문강사 및 롤모델 여성 과학기술인을 강사진으로 섭외해 여성 과학기술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개편했다.

교육방식은 지난해 운영된 시범 프로그램 수강생의 설문조사 의견과 올해 교육대상의 요구를 반영하여 실습 중심의 참여형 콘텐츠로 제공된다.


교육프로그램은 ▦연구현장 갈등관리 ▦조직 커뮤니케이션 ▦여성과학자와의 만남과 소통 ▦여성과학자 마음챙김 ▦명사특강 5개 강좌로 진행된다.

‘연구현장 갈등관리’에서는 역할극을 통해 여성으로서 조직과 가정에서 겪는 갈등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법을 모색하고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여성과학자 마음챙김’에서는 자기진단을 통한 성격유형 발견 및 소통 전략 수립, 자기관리와 긍정적 사고를 통한 내면 관리를 진행한다.

여성과학자간 토론 및 네트워킹으로 진행되는 ‘선배 여성과학자와의 만남’, 창의적 생각법과 미래 여성과학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는 ‘명사특강’이 진행된다.

여성 과학기술인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이달 18일까지다.

/청주=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