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독서실·스터디센터 인기 …사후관리, 본사 지원 체크 필수

-다짐스터디센터, 차별화된 공간구성과 체계적인 사후관리로 가맹점 만족도 높아


따뜻한 봄소식과 함께 창업시장 역시 본격적으로 활성화하기 시작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3월에는 창업 관련 박람회가 2회나 연달아 서울에서 개최됐으며, 4월 인천, 5월 창원 등 매월 전국 각지에서 창업 박람회가 개막된다.


올해 열린 창업박람회에서 단연 주목을 받는 아이템은 프리미엄독서실 및 스터디카페다. 3월에 열린 한 박람회에는 무려 7개의 업체가 참여했을 정도로 최근 프리미엄독서실·스터디카페의 인기는 매우 높다.

프리미엄독서실 및 스터디카페는 교육과 학습이라는 강력한 구매 니즈가 있는 분야와 관련되어 있는데다 키오스크와 IoT 등 최신 IT 시스템을 통해 관리·운영되므로 1인이나 무인으로도 충분히 운영가능하다는 점이 인기 비결이다. 즉, 어느 정도 알려지기만 하면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관리가 쉽고 편리해 손이 많이 가지 않아 고정비 부담도 적기에 투자형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점도 창업자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다.

이런 인기로 인해 최근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창업전문가들은 프리미엄독서실 및 스터디카페의 경우에도 꼼꼼하게 비교해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우선 본사의 경쟁력과 사후관리 여부를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본사가 오픈이나 창업시에만 신경을 쓰고 사후관리는 나몰라 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경우 편리하고 고정비 부담이 적지만 청결과 보안 등 관리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기에 관리 이슈에 대한 매뉴얼이 잘 갖춰졌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스터디센터 위주로만 운영되는지, 상권에 따라 맞춤형으로 창업이 가능한지 등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결국 창업자의 경우 프리미엄독서실과 스터디카페를 결합해 운영하면서 사후관리까지 꼼꼼한 브랜드를 찾는 게 좋다. 대표적안 브랜드 중 하나가 ‘다짐스터디센터’이다. 다짐스터디센터는 프리미엄독서실과 스터디카페를 결합한데다 사후관리가 꼼꼼하고 체계적이라 가맹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본사에서 가맹점의 매출과 안정적인 경영을 체계적이고 확실하게 지원하고 있어 가맹점주들이 가맹본사에 전적인 신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독서실과 스터디카페를 함께 구성하되 본사 차원에서 면밀한 상권분석을 통해 입지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점과 유명 건축사무소와의 협력을 통해 최적의 공간구성 및 인테리어 설계를 하는 것도 다짐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다짐스터디센터 관계자는 “학습자를 위한 최적의 공간 구성과 인테리어를 최고의 자재와 설비를 통해 구현하고 있어 학습자는 물론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학습 분위기조성 및 철저한 관리를 위해 스마트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며 매니저를 통한 관리까지 병행하고 있는 점도 다짐스터디센터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짐스터디센터는 올해 여주점에 이어 최근에는 서울 대치동에 도곡점을 오픈하며 차별화된 공간 구성 및 학습자 맞춤형 조명 등 다짐만의 특별한 공간을 선보였다. 특히 여주점의 경우 비수기임에도 전 좌석 만석은 물론 대기자가 속출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중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