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가치 높이는 설계, ‘시흥장현 동원로얄듀크 2차’ 주목

- 주차장 지하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등 설계 따라 수요자 선호도 달라
- 실내놀이터, 휘트니스, 맘스카페 등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 높여

<시흥장현 동원로얄듀크 2차 투시도>

최근 새 아파트를 살펴보면 입주민들의 안전과 쾌적한 주거 여건을 고려한 설계가 돋보인다.

대표적인 예가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다. 이는 지상 주차 공간을 지하로 내려 단지 주출입구에서 지하주차장으로 차량이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주차장을 지하화하면 단지 내 차량 사고 감소 효과는 물론, 자동차 매연 유입에 따른 저층 세대의 갈등 해소, 후면 주차로 인한 화단 훼손도 방지 등이 가능하다. 또 주차공간만큼 지상에 조경 면적을 넓혀 쾌적한 주거 여건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갖는다.

여기에 건설사들은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여주는 ‘커뮤니티시설’ 도입에도 각별히 신경 쓰는 추세다. 수요자들이 아파트가 들어서는 입지 여건 외에도 단지 내에서 누릴 수 있는 주거 가치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며 휘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독서실 등 커뮤니티 시설이 있어 멀리 가지 않아도 단지 안에서 운동 및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실제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우수한 설계를 선보인 단지들은 분양시장에서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분양한 ‘송파 위례 리슈빌 퍼스트클래스’는 단지 안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지상에 잔디광장, 산책로 등 조경 면적을 넓히고 주민운동시설, 작은도서관 등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해 호응을 얻으며 평균 70.16대 1의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주거 가치를 높여주는 설계를 갖춘 단지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끄는 가운데, 동원개발도 이달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우수한 설계와 커뮤니티를 도입할 계획으로 눈길을 끈다.

동원개발이 5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C-3블록에 ‘시흥장현 동원로얄듀크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4층, 5개 동, 전용면적 84~101㎡, 총 34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설계가 눈에 띈다. 우선 단지 주출입구에서 지하주차장이 바로 연결돼 단지 내 입주민들의 차량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로 쾌적함을 높였다.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도입한다. 휘트니스센터, 독서실, 작은도서관, 실내골프연습장, 맘스카페, 나눔터 등을 도입할 계획이며, 단지 내 어린이집과 키즈카페도 들어설 예정으로 어린 자녀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단지 내에서 놀이 활동을 즐길 수 있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자랑한다. 단지 인근으로 영화관, 아울렛, 패밀리 스포츠시설 등이 입점하는 대형상업시설 플랑드르(2021년 2월 준공예정)와 근린생활시설이 계획돼 있다. 또한 이미 완성된 능곡지구 인프라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도보 거리에 서해선과 신안산선(예정)이 지나는 시흥능곡역이 위치하고, 강남행 광역버스와 일반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어 교통 편의성이 높다. 서안산IC와 연성IC가 인접해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며 서울 도심 및 수도권 각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교육 여건으로는 도보 거리에 장현4초등학교(2021년 3월 개교 예정)가 계획돼 입주와 동시에 어린 자녀의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지구 내 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고, 능곡초?중?고교가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이미 형성된 능곡지구의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 상업시설에도 다수의 학원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단지와 인접해 군자봉과 능골공원, 중앙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 여건을 누릴 수 있다.

‘시흥장현 동원로얄듀크 2차’ 견본주택은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 72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