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과잉 환경이 우리를 좀먹는다
■디지털 미니멀리즘(칼 뉴포트 지음, 세종서적 펴냄)=저자는 “디지털 과잉 환경이 우리를 좀먹게 한다”며 “우리가 기술과 맺은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방법으로 ‘디지털 미니멀리즘’을 제시한다. 농부부터 실리콘 밸리의 프로그래머까지 수많은 디지털 미니멀리스트들이 어떻게 소셜 미디어와 맺은 관계를 재고하고, 오프라인 세계의 즐거움을 재발견하며, 고독에 잠기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내면과 재회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1만6,000원.
‘입지’ 관점서 분석한 가게 매출
■로케이션(디 아이 컨설턴트 외 지음, 다산북스 펴냄)=4만 건의 빅데이터를 통해 가게 매출을 ‘입지’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아직까지도 많은 자영업자가 가게 위치를 정할 때 ‘감’에 의존하고, 베테랑 입지 전문가조차 ‘경험’에 의지하여 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입지 선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학적 분석’이라는 게 저자들의 주장이다. 책은 여러 가지 입지 요인 중에서도 직접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 요인이 무엇인지 철저히 밝히고, 비즈니스에 맞게 해당 요인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1만6,000원.
직장인 위한 똑똑한 월급관리의 기술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우용표 지음 길벗 펴냄)=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망설이는 직장인들을 위해 똑똑한 월급관리의 기술을 알려준다. 책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고, 당장 실생활에서 필요한 재테크 정보를 꼼꼼히 담았다. 헤픈 소비습관을 고치는 법, 안전하게 종잣돈을 만드는 방법, 전월세 계약 똑똑하게 하는 방법, 월급으로 성실하게 1억원을 만드는 법, 반전세 월세 줄이는 협상법, 보장은 높이고 보험료는 줄이는 보험 리모델링법, 연말정산 대비용 금융상품 가입법 등을 명쾌하게 정리했다. 1만5,500원.
기업 ‘파괴적 혁신’만이 옳은 처방일까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데이비드 로버트슨 외 지음, 세종연구원 펴냄)=위기에 처해있는 기업에 대해 대부분 ‘파괴적 혁신’이 처방전이라고들 한다. 하지만 저자는 ‘파괴적 혁신’에만 치중한 나머지 현재의 기업을 있게 해준 핵심 제품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난관에 봉착했을 때 문제 핵심으로 돌아가야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그 핵심 제품을 중심으로 상호 보완적인 혁신들을 하나하나 쌓아 나가는 방법을 제시했다. 디즈니와 애플 등이 알려진 것과 달리 이러한 혁신 방법을 택했던 점을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1만7,000원.
직장인의 투잡, 안정적인 부업 찾기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수지 무어 지음, 현대지성 펴냄)=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의 전담 코치인 저자가 월급만으로는 살기 힘든 직장인들에게 안정적인 수입과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부업의 비밀을 알려 준다. 각자에게 맞는 부업 찾기부터 사업 구체화하기, 고객 유치, 안정적인 수입 올리기 등을 담았다. 특히 취미로 뜨개질을 하던 주부가 온라인 강좌로 억대 수익을 내거나, 출퇴근길 열차에서 소설을 쓰던 직장인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기적’을 이룰 수 있다고 격려한다.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