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상장사 감사위원 직무해설서’ 발간



상장사 감사위원 직무해설서 표지./사진제공=삼정KPMG

삼정KPMG는 신외부감사법 등 기업의 법제도 환경 변화를 반영한 ‘상장사 감사위원(감사) 직무해설서’를 개발,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해설서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가 회원사 감사위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실무 및 절차를 담은 해설서를 제공할 목적으로 삼정KPMG에 개발을 의뢰했으며, 이에 따라 삼정KPMG 감사위원회지원센터(ACI)가 집필했다.


해설서에는 감사위원의 설치 의무와 기능, 구성과 역할, 내부통제 감사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고 실무활용, 관련 법규, 감독 당국 강조 사항 등도 정리돼있다. 또 상장사 감사위원의 직무규정 표준 예시, 상장사 감사기구 현황 분석 등도 함께 제공된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원사 800여곳에 배포될 예정이다.

한은섭 삼정KPMG 감사부문 대표는 “삼정KPMG가 우리나라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로부터 의뢰 받아 본 해설서를 집필한 것은 전문가로서 사회적 책임에 기여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감사위원의 올바른 역할 정립을 지원하고 성장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정KPMG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가 오는 28일 회원사를 대상으로 개최하는 ‘상장회사 감사위원(감사) 직무 설명회’에 연사로 나서 감사위원회의 실질적인 역할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할 예정이다.
/양사록기자 saro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