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빨래방 화이트365, 업계 최초로 한국품질만족도1위 수상

파인트리그룹의 24시간 무인 셀프빨래방 창업브랜드 화이트365가 빨래방으로서는 국내 처음으로 한국품질만족도1위 수상을 확정했다. 이는 작년에 이어 다시 수상한 것으로 화이트365는 올해 국내 최우수 무인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사진제공 : 화이트365 대치동 빨래방

기존 셀프빨래방과는 달리 깔끔하고 세련된 매장과 환경부 및 로하스 친환경 고급 세탁세제를 사용하는 화이트365는 특히 소비자 만족도에서 최고점을 기록하면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소비자 만족도 외에도 세탁장비의 우수성, 빨래 품질, 세탁세제, 무인 서비스 활용 등의 모든 주요 항목에서 종합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화이트365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손쉽고 직관적인 도무스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빨래방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도 빠르고 간단하게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환경부인증 및 품질1등급, 로하스 인증까지 받은 친환경 고급 세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신뢰도도 매우 높다.

화이트365는 빨래방의 주 목적인 세탁의 만족도뿐 아니라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하는 시간 자체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를 다수 구비했음에도 마치 카페 같은 아늑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로 매장을 구성하여 고객들이 거리낌 없이 방문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유명 커피브랜드인 네스프레소와 제휴하여 고급 커피를 저렴하게 제공하고, IoT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태블릿 PC 등 다양한 매체를 제공해 고객들의 이용 시간이 즐겁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9년에는 업계 최초로 무인보안솔루션을 도입하면서 무인 매장이 가지고 있는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다. 단순히 CCTV를 설치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국내 보안전문기업인 ADT캡스와의 제휴를 통해 출동경비, 영상보안, 보험 등의 서비스를 패키지화 하여 적용함으로써 매장 관리자와 고객들에게 큰 안정감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화이트365의 노력은 이번 품질만족도1위 수상 외에도 무인사업부문 최우수기업 선정, 소비자평가 1위, 고객만족경영대상 수상 등으로 꾸준하다. FC컨설팅의 유하나팀장은 “셀프빨래방 사업이 향후 10년 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화이트365의 이와 같은 혁신성과 창의성이 업계를 주도해 나가는 큰 동력이 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화이트365가 수상한 한국품질만족도는 각 산업 분야별로 국내 경제성장의 핵심동력이 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와 제품을 선별하기 위해 제정된 시상으로,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소비자들이 약 3개월 동안 심사해 진행됐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