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적은 경제여건 악화 속에서도 지난해 넥슨은 실적 신기록을 세웠다. 매출 2조5,296억원, 영업이익 9,806억원의 사상 최대 성과를 낸 것이다. 전년 대비 매출을 약 8%. 영업이익을 약 9% 키운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1조735억원의 순이익을 일궈낼 수 있었다. 올해 1·4분에도 역대 최대인 9,498억원의 매출을 내며 전년 동기 대비 13% 늘어난 5,449억원의 순이익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은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있었다. 해외 매출 비중이 점점 커져 지난해엔 전체 매출의 71%에 이르렀다. 효자노롯을 한 것은 간판 게임인 ‘던전앤파이터’였다. 지난해 중국에서 서비스 10주년을 기념해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이 주효해 현지에서 인기를 모았다. 북미 시장에서 넥슨의 수익을 높인 것은 모바일 게임들이었다. 특히 ‘메이플스토리M’과 ‘초이스’, ‘다크어벤저3’ 등의 게임들이 달러를 벌어들였다.
| 넥슨의 신작 ‘트라하’의 게임이미지 /사진제공=넥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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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올해에도 여러 장르에서 새 지적재산권(IP) 게임들을 내놓으며 지속성장의 계단을 오르고 있다. 1월에는 모바일 기반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스피릿위시’를 내놓아 주요 글로벌 앱마켓에서 매출 상위권에 올려놓았고, 4월에는 블록버스터 신작 ‘트라하’로 게임이용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어서 하반기엔 ‘바람의 나라: 연’을 출시해 실적 향상의 모멘텀을 만들 계획이다. 넥슨이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 스튜디오비사이드의 신작 ‘카운터사이드’도 연내에 출시된다.
| 넥슨이 지난 4월 24일부터 3일간 판교 사옥에서 열었던 개발자콘퍼런스에서 AI를 비롯해 게임산업의 혁신을 이룰 신기술동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사진제공=넥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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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IP 확충 못지 않게 게임기술의 판도를 바꿀 인공지능(AI)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7년 약 200규모로 세운 AI연구조직 인텔리전스랩스를 올해 약 300명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AI을 이용해 아이템불법거래를 비롯해 게임을 매개로 한 각종 반사회적 행위를 차단하고, 게임콘텐츠의 질을 대폭 향상하기 위해서다.
해외공략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도 강화했다. 그런 차원에서 지난 1일 엠바크 스튜디오에 대한 투자 지분을 확대(지분율 32.8%→ 66.1%)해 자회사로 편입했다. /민병권기자 newsroom@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