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을정 신영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은 향후 5G 서비스 핵심 콘텐츠로 게임을 선정하고 해외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연구원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xCloud’ 프로젝트을 꼽았다.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이란 게임을 직접 설치하지 않고도 곧바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 SK텔레콤은 오는 10월부터 자사 5G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에 돌입, Xbox 콘솔 전용 게임을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끔 할 방침이다.
윤 연구원은 SK텔레콤의 5G 서비스 수익화가 △5GX게임 구독 △인앱 결제 △광고 △수수료 등 네 가지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게임 구독의 핵심이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이라면, 결제·광고·수수료 부문의 킬러 콘텐츠는 증강현실(AR)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연구원은 “인앱 결제에선 AR 콘텐츠를 포함한 개별 콘텐츠 판매가 주력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광고·수수료 부문에선 AR을 활용한 가상 광고판 설치, 가상 공간에서의 브랜드 홍보 공간 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우일기자 vita@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