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정시 외에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학위취득자 증가 추세


학점은행제란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즉, 내가 배우고 싶은 전공을 좀 더 쉽게 공부하여 대학과 동등한 자격의 학위를 취득하게 하는 제도다.

최근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수능과 수시 정시를 보지 않고 학점은행제를 신청하거나 수시 정시에 합격했음에도 학점은행제를 신청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가 학점은행제 학위를 통해 편입 및 대학원진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3-4학기 동안 일반편입 조건을 갖추면 일반편입에 도전할 수 있다. 또한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후에는 학사편입 및 대학원진학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학점은행제의 학습비는 일반대학의 등록금보다 반값 정도로 훨씬 저렴하고 140학점만 채우면 조기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4년을 다 채우지 않고 국가공인된 학점인정이 가능한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빠르면 5학기에서 늦어도 7학기면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일반 대학의 등록금 보다 많게는 약 2000만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일정기준의 학점을 인정받은 자는 「고등교육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대학이나 같은 법 제2조제4호에 따른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학점은행제의 학사학위는 교육부장관 명의 학위와 대학의 장명의 학위로 구분된다. 교육부장관 명의 학위는 대부분 대학 평생교육기관이 아닌 평생교육기관에서 140학점을 채워 학위를 받을 경우 취득하는 학위이며, 대학의 장에 의한 학위는 일부 대학 평생교육원 등에서 수여하는 학위로 한 대학의 평생교육기관에서 140학점 중 84학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그 대학의 장 명의로 학위 수여가 가능하다.

이러한 대학의 장 명의 학사학위는 모든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 수여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대학 평생교육기관에 문의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은 2002년 체육학(현:스포츠건강학)전공으로 학점은행제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7개 전공이 더 생겨 한해에도 수천 명이 수강 신청하여 강의를 듣고 있고 그 중 많은 학생들이 건국대학교 총장명의 학사학위 수여를 목표로 하고 있는 기관이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건강학(구:체육학)전공은 현재까지 많은 대학원 진학생을 배출하여 학위취득자 중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경우도 있고 교육대학원을 진학하여 임용고사에 합격하고 중등교사의 꿈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장교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위취득 후 학사장교에 지원하여 공군, 육군, 해군 등에 장교로 임관하는 경우도 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스포츠건강학전공은 수업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야간 일주일 내내 강의가 개설되어 있어 본인이 가능한 시간에 2~3일 정도만 수강 신청하여 수업 진행이 가능하므로 직장인과 같이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도 다수 지원하여 공부하고 있다.

또한 여러 장학혜택이 있는데 그 중 건국가족 장학은 건국대학교 학부, 대학원,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수여받은 본인이나 자녀가 수혜를 받는 장학으로 많은 건국대 동문가족들이 신청하여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

전공과목으로는 골프, 볼링, 댄스스포츠, 웨이트 트레이닝, 요가, 태권도 등 일반인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실습과목들과 건강학개론, 건강프로그램, 노인생활과 건강, 성인병과 운동처방, 스포츠의학, 해부학 등의 이론 수업이 개설된다.

이렇듯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스포츠건강학전공은 훌륭한 인재들이 많이 지원하여 학습자들과 학위취득자들이 아시안게임 및 전국체전 등의 국내외 대회에서 수많은 입상을 하는 결과를 내기도 하였다.

현재 스포츠건강학전공은 약 1000여명의 체육학사 학위취득자를 배출하고 일년동안 수강신청 등록하는 인원이 약 500명에 육박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스포츠건강학전공에서는 2020년 1학기 신입생들을 모집 중에 있으며, 간단하게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등록을 받고 있다. 고졸이상(검정고시 포함)의 학력을 갖추고, 체육과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스포츠건강학전공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얻고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입학안내에서 원서접수를 하거나 교수님들과 직접 상담을 한 후 입할 할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