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 로이드 선급서 '스마트 선박' 인증 획득

왼쪽부터 김영두 로이드 노스아이사(north asia) 기술총괄 본부장 , 최의걸 STX조선해양 기술부문장, 김용대 마린윅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STX조선해양

STX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스마트 선박·사이버 보안 기술 인증을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STX조선해양이 취득한 로이드 선급의 ‘Digital AL 3’ 인증은 선박의 원격감시 및 원격제어를 위한 핵심적인 기술이다. 국제해사기구(IMO) 및 관련 기관에서 고부가 가치 자율운항선박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꼽힌다. 스마트 선박·사이버 보안 기술은 조선산업이 4차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핵심 기반기술이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선박의 각종 데이터를 육상과 실시간 공유하고 분석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STX조선해양은 조선해양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인 마린웍스 사와 협력해 로이드 선급,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맞췄다.

최의걸 STX조선해양 기술부문장은 “이번 인증을 토대로 향후 STX조선해양의 스마트 야드 및 디지털 트윈 기술 등과 접목될 예정이며 해상 위성통신 기업 등과의 다양한 협업 또한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동희기자 dwis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