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지하층 입점시 확인할 점

지하통로 접근성·고객편의성 체크
배후 소비수요 풍부하면 고려할 만

권강수 ‘상가의신’ 대표·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지하층 상가를 선호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는 월세를 받으려는 상가 투자자나 장사하려는 자영업자 모두 마찬가지일 것이다. 지하는 일반적으로 자영업자들이 영업여건이 좋지 않아 매출을 올리기 어렵고 더불어 투자자들이 세를 받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있다. 여기에 지상 1층이나 상층부 점포에 비해 진입할 수 있는 업종도 제한적인 편이다.

외부에서 노출이 쉽지 않다는 점 역시 약점이다. 제대로 신경을 쓰지 않으면 지나다니는 유동인구가 지하점포를 발견해서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 또한, 지하층 점포는 내부 설비 시공 시 업종과 바닥 면적에 따라 소방법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면도 있다.

이 같은 특징들 때문에 지하층 점포는 거들떠도 보지 않는 창업자들이 많이 있다. 필자도 창업컨설팅 과정에서 지하층 점포 얘기를 꺼냈다가 일언지하에 거절당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지하층 점포에 있어서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매매가와 임대가가 다른 층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이다. 임대료가 낮으면 매출에 대한 부담이 약해지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1층과 같은 가격으로 훨씬 넓은 면적의 점포를 운영할 수 있다. 상가 지상 1층은 상가를 잘게 쪼개서 공급해 면적이 작은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넓은 면적을 필요로 하는 업종은 진입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 특히 PC방이나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장 등의 업종은 면적이 넓으면서도 지상층에 비해 보증금과 월세가 저렴한 중·대형 지하층 점포가 나을 수 있다.


결국, 지상 1층보다 임대료 부담이 적어 매출부담도 줄고 여기에 더해 상대적으로 넓은 점포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지하층 점포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짓고 있는 상가들은 지하층 점포에 실내 환기시스템을 적용하고 지하까지 엘리베이터를 연결해 편의성을 높이는 등, 지하층 점포의 창업환경에 신경을 쓰는 곳들이 많다. 이는 고객들의 거부감 없는 지하점포 방문으로 연결된다.

지하층 점포에 대해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은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먼저, 상가 주변으로 기본적 수요층이 풍부하게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주변 거주 배후세대가 많거나 유동인구가 풍부해야 한다. 배후 소비세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지하층은 물론 지상 1층 점포도 고객유입이 어렵다.

또, 지하층 점포는 지하층에 맞는 업종으로 운영되는 것이 좋다. 앞서 말한 PC방이나 피트니스센터, 스크린 골프장 그리고 노래방, 대형할인마트 등은 지하층에서 충분히 운영 가능한 업종이다. 그러나 핸드폰 판매점이나 공인중개업소, 미용실 등 지하에서는 고객확보가 쉽지 않은 업종들도 많이 있다.

지하로의 연결 및 고객 편의성도 확인해보면 좋다. 계단이 가파르고 오래되어 찾아가는데 불편하거나 공기가 쾌적하지 않으면 고객들이 방문을 꺼리게 된다. 수요자들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소비하는 기간 동안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더불어 창업을 하려고 하는 점포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가게가 있으면 함께 상승효과를 누릴 수 있다.

무엇보다 지하층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라면, 해당 지하층 입지를 면밀하게 먼저 따져본 후 장점과 단점을 철저하게 분석해 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