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을 이용하면 자신이 추구하는 궤도대로 스윙을 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윙 플레인은 스윙을 하는 동안 클럽이 이동하는 궤도를 말합니다. 백스윙 때 올라갔던 궤도와 비슷하게 다운스윙이 이뤄진다면 원 플레인, 두 궤도 사이에 격차가 크다면 투 플레인 스윙이라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 스윙 플레인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많이 흔들린다면 볼의 정타 확률과 방향성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스윙 플레인을 찾는 방법(<7>체형에 따른 백스윙·톱)에 대해서는 앞서 살펴봤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스윙 플레인을 제대로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교습용 스틱이나 가느다란 막대를 준비합니다. 어드레스 자세를 취하고 클럽 샤프트에 맞춰 스틱을 지면에 꽂아 고정합니다. 이 스틱은 백스윙, 그리고 다운스윙 때 임팩트 구간에서 샤프가 지나가는 길목에 놓이게 되겠지요. 이 상태에서 천천히 스윙을 하며 스윙 플레인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잔디 대신 매트가 깔린 국내 연습장에서는 스틱을 고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을 이용해 동영상을 찍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깃 반대쪽에 휴대폰을 고정하거나 친구에게 촬영을 부탁합니다. 클럽 샤프트 라인에 맞춰 선을 긋거나 이쑤시개 같은 물체를 놓은 뒤 동영상을 재생해봅니다. 레슨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도 좋겠지요. 자신이 추구하거나 예상했던 플레인과 비슷한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원하는 궤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악성 구질은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스윙 플레인의 안전 범위는 타깃 반대편에서 바라봤을 때 스틱의 연장선과 어깨, 복부 라인 사이입니다.
/KLPGA 정회원